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따라 ‘연료 유입 차단’ 하려는 듯
  • 2016년 3월 중국에서 화물을 싣고 북한으로 돌아가는 북한 트럭.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6년 3월 중국에서 화물을 싣고 북한으로 돌아가는 북한 트럭.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中세관이 북한을 오가는 화물트럭들에 대해 연료탱크까지 뒤질 정도로 엄격한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지난 23일 중국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중국인 소식통은 “최근 단둥 세관원들이 북한 트럭은 연료탱크까지 모두 검사하고 있다”면서 “눈금을 새긴 줄자와 쇠꼬챙이를 붙여 만든 임시 잣대로 연료탱크에 담긴 기름의 양을 측정해 검사한다”고 최근 상황을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中세관원들이 북한 트럭들의 연료탱크를 검사하는 이유가, 북한 트럭들이 중국에 올 때는 연료탱크를 비워서 들어와서는 귀국할 때 가득 채워 가는 방식으로 연료를 밀반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일 것이라고 추측했다고 한다. 북한에서 연료가격이 치솟은 뒤 이런 형태로 기름을 밀반입한다는 것을 中세관이 알아차렸다는 설명이었다.

    소식통은 “대형 트럭의 연료탱크는 차종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400리터 정도”라며 “여기에 200리터짜리 보조 연료탱크까지 더하면 최대 600리터의 기름을 북한에 가져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北신의주 소식통은 “유엔의 대북제재가 있기 전에는 북한 연료가격이 중국보다 저렴했기 때문에 트럭의 연료탱크를 가득 채울 필요가 없었지만, 대북제재 이후로는 북한 연료가격이 경유 1리터 당 4위안(한화 약 660원) 정도 더 비싸졌다”고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북한 트럭들은 중국에 갔을 때 연료를 가득 채워 돌아온 다음 이를 되팔아 이익을 챙기고 있다”면서 “경유 1리터 당 4위안으로 계산해도 600리터면 2,400위안(한화 약 39만 5,400원)이나 벌 수 있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그런데 중국에 가서 연료탱크를 가득 채워 되파는 이윤은 트럭 운전수가 아니라 북한 무역회사들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북한 무역회사들이 운전수들에게 목표량을 할당하는 등 조직적으로 연료를 밀수하고 있으며, 트럭 운전수는 푼돈에 불과한 심부름 값만 받는다고 주장했다.

    ‘자유아시아방송’ 소식통들의 말대로라면, 김정은 정권은 유엔 안보리가 북한 주민들을 위해 ‘민생 목적의 연료는 예외’라고 만든 조항을 악용하고 있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