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지도부 "문재인 정부 표적 수사 특검으로 막자"… 법무부 상납 의혹 국정조사 연계키로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자유한국당은 24일 국가 권력기관의 특수활동비(특활비) 불법사용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국회 국정조사와 특검을 한다는 방침을 당론으로 정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한국당은 이날 중으로 검찰 특활비 상납 의혹과 관련한 ‘국정조사요구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특검법안의 경우 신속하게 검토를 마쳐 발의하고, 법이 발효되기 전까지 검찰의 수사 중단을 촉구하기로 했다. 

    다만 검찰 소환에 대한 결정 여부는 당론이 아닌 개인 의원들에게 맡기기로 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여러 의원이 돌아가며 '국정조사 및 특검' 추진을 호소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의총 모두발언에서 "현 검찰총장을 조사할 때 검찰에 맡기기는 어렵다"며 특검 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최경환 의원 압수수색 과정에서 해당 의원실 컴퓨터 암호를 풀기 위해 국회 본청 메인 서버까지 뒤졌다"며 "어떤 정권에서도 국회 메인 서버를 수색영장 없이 뒤진 적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국회에 대한 절대적 멸시이자 검찰이 제왕적 검찰권 행사해서 검찰 공화국 만들려는 의도 아니냐는 생각을 한다"며 특검 조사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성태 의원도 "정치 보복 수사가 되는 것에 대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야 한다"며 "반드시 특검을 통해 밝히는 게 옳다"고 전했다. 

    이전 정부에서 국정원 특활비를 상납받은 혐의로 최근 검찰 압수수색을 받은 최경환 의원은 "헌법기관인 국회의원 사무실을 절차도 없이 뒤졌고 국회 내 서버까지고 뒤졌다고 한다"며 "우리가 모두 야당 파괴, 정치 탄압을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홍준표 대표는 김태흠 의원에게 특검법 발의를 당론으로 정해 검찰의 표적 수사를 막아야 한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홍준표 대표는 "검찰이 청와대에 지시를 받아 특활비 문제를 표적 수사하는 부분은 공정성과 형평성에 어긋난다. 검찰에 맡겨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김태흠 의원이 전했다. 

    홍준표 대표는 "국정 조사는 물론 반드시 특검을 통해서 법무부와 검찰의 특활비 상납 사건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며 "전체 의원님들 116명의 공동 발의로 특검법 발의를 해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