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오전 8시30분 시 간부들과 협의…市政 한안문제 협의”
  • ▲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이 21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트램 정상 추진 등을 밝히고 있다.ⓒ김정원 기자
    ▲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이 21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트램 정상 추진 등을 밝히고 있다.ⓒ김정원 기자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이 21일 오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 대행은 이날 “(시장 부재로) 시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시정브리핑을 갖게 됐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이 대행은 권선택 전 시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해왔던 트램 건설과 관련해 “기재부와 총사업비 조정 협의를 진행하는 등 정상 추진 중이다. 내년도 예산 50억원이 반영됐고 도로교통법 개정을 연내에 앞두고 있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2018년도 기본계획 승인 및 기본설계 착수로 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트램 건설 조기착공을 위해 행정력 집중 및 정치권과 공조, 총사업비 조정협의가 조속히 마무리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이 대행은 “행정은 일관성과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대전의 미래를 위해 트램은 정상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대행은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과 관련, “도시공원 조성은 단기간 내 시 재정투입에 한계가 있고 행정절차 이행기간이 상당함에도 의견수렴과 병행, 이미 제안된 민간공원조성계획은 정상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절차적 측면의 의견수렴은 그동안 시의회와 당정협의회에서 다양한 의견수렴을 주문한 점을 고려해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 폭넓은 의견 수렴을 거쳐 ‘도계위’ 등 각종 행정절차를 이행하겠다”면서 “월평공원(갈마)은 3~4개월 간 의견수렴을 한 뒤 ‘도계위’에서 심의하겠다”고 전했다.

    이 대행은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추진에 대해서도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민간공원특례사업은 환경을 훼손하는 사업이 아니고 특정기업 특혜사업도 아니다. 도시공원으로 묶였던 공원이 일몰법에 따라 민간특례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이것은 절대적으로 민간부분참여가 있어야 추진된다는 점에서 이 사업을 들여다 봐 줄 것”을 강조했다.

    이 대행은 “다만 환경훼손 최소화 부분은 수렴과정이지 사업이 후퇴하는 것은 아니다”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또한 “도안갑천 침수구역은 환경부가 보완계획서를 9월에 제출, 바로 회신이 되지 않아 시민들이 많은 걱정을 하고 있다. 그러나 중앙부처가 국감이 있어 협의가 지연되는 부분이 있었다. 환경부가 지난 20일 현장 확인 등을 한 것으로 보면 실시계획 변경 등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며 “갑천친수구역은 시점은 명확히 판단하기 쉽지 않지만 머지않은 시점에 정리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대행은 10년 이상을 끌어온 지역 숙원사업인 유성복합터미널 사업과 관련해 “유성터미널 T/F팀을 구성, 팀장을 맡아 관련부서와 계속 논의하는 등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행은 이밖에도 ‘대전의료원’과 ‘어린이재활병원’과 관련해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과 공조해 관철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내년 국비확보 등은 예년에 비해 낙관적“이라고 밝혔다.

    이 권한대행은 시장권한체제 1주일을 맞아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권한대행을 맡아) 누구와 상의할 수 없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권선택) 시장이 있을 때는 스스로 판단하고 (시장에게) 확인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최종적으로 제가 결정해야 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심경을 털어놨다.

    이어 이 대행은 “매일 오전 8시30분 시 간부들과 시정 현안에 대해 오픈하고 쟁점에 대해 논의해 결정하고 있다. 당분간은 이런 방식으로 부족한 부분을 메워가겠다. 사업별로도 정치권 등과 협의해 시정의 문제들을 풀어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