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보좌관회의에서 강행 기류였지만… "도저히 시험 치를 수 없다" 보고 직후 결정 바뀌어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수능 연기'를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 30일 수석보좌관 회의.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수능 연기'를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 30일 수석보좌관 회의.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수능을 연기한 배경에는 김부겸 행안부장관의 보고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현장에 있던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으로부터 "도저히 시험을 치를 수 없는, 연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보고를 받고 수능 연기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48분 국가위기관리 센터장으로부터 상황을 1차로 보고받고 동남아 순방에서 귀국하는 대로 수석·보좌관 회의를 소집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수능시험 중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비하여 대책을 강구하되, 특히 수험생들의 심리적 안정까지도 배려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청와대 내부에서는 수능을 연기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부정적 기류가 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로선 시험 자체를 연기하거나 이런 부분에 대해선 시험관리 전체의 또 다른 더 큰 문제 발생할 수 있다"며 "여진 대비책을 충실하게 하는걸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나 김부겸 장관은 오후 5시 45분까지 이어진 수석보좌관 회의가 끝난 뒤인 6시 30분~7시 30분 사이에 수능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취지로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고, 결국 수능은 오는 23일로 연기됐다.

    한편, 문 대통령의 이같은 결정으로 인해 현 고3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대입전형 전체에 대한 일정도 조정을 해야 한다"며 "포항에 있는 시험장 역시 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포항 이외의 지역으로 (시험장을) 마련하는 것도 열어놓고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