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관계, 경제·문화 분야 개선 통해 회복키로
  • ▲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가 13일 첫 회담을 갖고 경제·문화 분야를 통한 한중 관계 개선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에 대한 반발로 인해 국내 기업이 고충을 겪었다고 설명하면서 경제적 교류 활성화를 강조했다. 북핵 문제에 대해선 '평화적 해결'과 '대화 재개'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협의했다.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 참석차 필리핀 마닐라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총리는 이날 오후 9시 48분 현지 소피텔 호텔에서 만나 52분 가량 대화를 나눴다. 
    문재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한중 관계가 새로운 출발점에서 새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며 "지난 한중 관계 개선 발표와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가 정상적으로 조속히 회복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총리와의 회담이 지난 1년 동안 위축됐던 경제·통상·문화·인적교류 등 제반분야 협력을 실질적으로 회복시키고 여타 양국간 공통관심사에 대한 협력을 구체적으로 협의하는 귀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9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라는 말 처럼 양국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실질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꽃이 한 송이만 핀 것으로는 아직 봄이 아니다. 온갖 꽃이 함께 펴야 진정한 봄'이라는 중국 고전의 문구를 인용하면서 "총리와의 회담이 다양한 꽃을 피울 수 있도록 비옥한 토양을 만드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사드 문제로 침체된 한중 관계에 따른 한국 기업의 어려움을 환기시키고 리커창 총리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양국 간 고위급 협의체 신속 재개 ▲중국 내 우리 기업이 생산한 배터리 보조금 제외 철회 ▲한국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수입규제 철회 등을 요청했으며 △양국에 개설된 원·위안화 직거래시장 발전 △양국 금융협력 추진 △미세먼지 공동대응 등을 제안했다.
    리커창 총리는 "중한 관계의 발전에 따라 일부 구체적이고 예민한 문제들을 피하긴 어렵지만 실질적인 전망은 밝다"며 "양국은 상호보완성이 강해 관계의 미래는 자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한 관계가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추운 겨울이 지나고 훨씬 따뜻한 봄을 맞을 수 있게 됐다"며 새로운 지평이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총리는 북핵 문제에 대해 평화적 해결과 대화 재개를 하기로 협의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회담 결과 브리핑을 통해 "양국이 한반도 비핵화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대한 원칙을 재확인했다"며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 의지를 보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대화 재개의 여건을 조성하는 등 국면 전환을 위한 창의적 해법을 마련키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