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朴, 복당절차·이면합의 문제삼을듯… 洪, 직접 참석해 반박
  • ▲ 자유한국당 의원총회를 앞두고 당 소속 의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의원총회를 앞두고 당 소속 의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최근 일련의 탈당 의원 복당 과정에 대한 지도부의 소명을 요구하는 의원총회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13일 오후 의원총회 소집을 예고했다.

    앞서 지난 9일 김태흠 최고위원을 필두로 한 친박계 의원 15명은 복당 과정에 대한 지도부의 소명이 없었다는 이유로 의총 소집을 요구했다. 이에 정우택 원내대표가 재적 의원 10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으면 의총을 소집해야 한다는 당헌 제87조 2항에 따라 의총 소집을 결정한 것이다.

    이 자리에서 친박계 의원들은 △복당 절차의 정당성 △이른바 '이면합의' 유무 △복당파 징계 문제 등을 놓고 지도부를 향해 공세를 펼 것으로 관측된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9일 김무성 전 대표 등 8명의 탈당 의원들을 맞아들이면서, 이날 아침 홍문표 사무총장 주재로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열어 일괄 복당을 의결하고 곧이어 복당의원 간담회와 환영 만찬을 진행했는데, 이것이 당헌·당규 상의 복당 절차에 어긋나지 않느냐는 것이다.

    친박계 핵심 중진의원실 관계자는 12일 본지와 통화에서 "당규 제5조 2항에 보면, 해당(害黨)행위의 정도가 심한 자는 최고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입당할 수 있다고 돼 있다"며 "당을 깬 것만큼 심한 해당행위가 또 어디 있느냐"며, 최고위 의결을 거쳐야만 복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복당 과정에서 모종의 '이면합의'가 있었는지도 공세의 초점이 될 전망이다.

    이재영 최고위원은 지난 3일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黜黨)을 앞둔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항간에 (보수)통합에 이런저런 조건을 달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며 "이런저런 조건을 달 것이면 (보수통합은) 필요없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탈당 의원들의 복당에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이나 당협위원장 복귀 보장 등의 '이면합의'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자유한국당 내에 파다한 현실이다. 전방위적으로 강도높게 진행되고 있는 전당협 당무감사와 맞물려 이러한 의혹에 대한 거부감도 확산되고 있다.

    특히 홍준표 대표가 그동안 "당협위원장은 현역 국회의원이 중심이 되는 게 정치의 관행"이라고 말해왔던 점을 근거로, 복당한 '반박계' 현역 의원들이 친박계 당협위원장을 지역구에서 쫓아낼 것 아니냐는 우려와 반발도 적지 않게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복당 의원들을 해당행위로 징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터져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이 같은 요구는 복당 의원들의 중심인 김무성 전 대표에게 특히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친박계의 '맏형'이며 '좌장'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은 중앙당윤리위에서 '탈당권유'의 징계를 받았는데, 형평성을 고려하면 김무성 전 대표도 이에 준하는 징계를 받거나 최소한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이 겪었던 당원권 정지는 받아야 하지 않느냐는 목소리다.

    지난해 8·9 전당대회에 출마했던 친박계 4선의 한선교 의원은 지난 5월에도 탈당했던 일부 의원들의 일괄 복당에 "무조건적인 일괄 복당이 이뤄지면 14년 동안 정들었던 한국당을 내가 떠나겠다"고 격렬히 반발했었다.

    한선교 의원도 이번에 의총 소집을 요구한 15인 의원 명단에 이름을 올린 만큼 '징계없는 무조건 복당'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낼 개연성이 다분해보인다.

  •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의원총회장으로 들어서고 있다(자료사진).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의원총회장으로 들어서고 있다(자료사진).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이같은 친박계의 공세에 대해 홍준표 대표는 직접 의원총회에 참석해 조목조목 설명하고 반박한다는 방침이다.

    홍준표 대표는 원외(院外) 신분이라 의총에 참석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지난 9일 본 회의를 앞두고 열린 의총에서 이헌승 의원이 "정식으로 입당 절차가 진행된 거냐"고 공개적으로 따졌을 때도 홍준표 대표는 그 자리에 있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의총에는 직접 참석해 친박계의 주장에 반박한다는 방침인 만큼, 홍준표 대표 발언의 강도에 따라 파열음이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홍준표 대표는 당규 제5조 2항에 복당에 최고위 승인이 필요한 '해당행위'는 탈당 후 타당 또는 무소속 후보로 공직선거에 출마한 경우로 열거돼 있는 만큼, 탈당한 뒤 대선후보로 출마했던 유승민 의원을 제외하고는 복당할 때 최고위 승인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을 설명할 예정이다.

    또, 이면합의는 일체 없었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홍준표 대표는 지난 3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출당한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바른정당 의원 몇 분 들어오는 공간 마련해주려고 이런 결정한 게 아니다"라며 "그건 그것대로 정치적 결단을 하는 것"이라며 '출당조건론'을 일축했다.

    복당 의원들의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도 8일 보수통합추진위원회의 직후 "당협위원장을 가지고 조건을 걸거나 확답받거나 해서는 안 된다"며 "입당의 조건으로 확약받을 생각도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단언했다.

    이 정도 선에서 '해명'에 무게가 실리면 상관없지만, 만약 소위 잔박(殘朴)의 주장에 거칠게 반박하게 되면 의총장은 아수라장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홍준표 대표는 지난 10일 페이스북에 "박근혜 청와대만 믿고 패악부리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는데 뭘 믿고 철부지 행동들을 하고 있는지 어처구니 없다"며 "일부 잔박들이 당대표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패악"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정도 선의 발언이 만약에 면전에서 나온다고 한다면, 의총 소집을 요구한 친박계 의원들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는 만큼 내홍은 냉전(冷戰)에서 열전(熱戰)으로 전이될 우려가 높다.

    한편 김무성 전 대표와 복당 의원들은 몸을 바짝 낮춘다는 차원에서 이번 의총에는 일단 참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지난 9일 저녁 여의도 중식당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서도 "내부적으로 옆사람의 문제제기에 예민하게 대응하지 말고, 당이 화합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뜻을 모았다.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는 말대로 논란의 당사자인 복당의원들이 자리에 없는데, 홍준표 대표와 친박계 의원들끼리 선을 넘는 공방을 벌일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국당 의원실 관계자는 "이미 복당 절차는 끝났기 때문에 의총의 실익(實益)은 없고, 내달 원내대표 경선을 앞둔 세(勢) 결집 외에 큰 의미는 없어보인다"며 "다같이 자중하면 적절한 선에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