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시진핑 주석, APEC 참석차 베트남 방문
  •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베트남 다낭에서 한중정상회담을 갖는다. 지난 7월 6일 독일에서 열린 G20 회의 당시 회담한 후 4개월 만이다.
    양국 정상은 10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Asia 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참석 차 베트남을 방문했으며, 11일 오후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두 번째 한중정상회담이다.
    이번 회담의 주 의제는 경제 및 문화 교류와 통상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한중 관계 개선을 위한 논의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양국 정부는 지난달 31일 사드 논쟁을 봉합하는 차원으로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 간 협의'를 발표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최근 한중 관계의 갈등 요소였던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문제는 언급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주 의제에서 사드를 직접 거론하지는 않겠다는 게 양국 정부의 기본 입장으로 알려졌다. 우리로선 현재 배치된 사드 운영을 철회할 수 없으며 중국 역시 사드 반발 입장을 견지하는 만큼 표면적 갈등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북핵 위협에 대한 대응책으로 원론적인 수준의 대북 압박 논의가 나올 가능성은 있다. 북핵이 동북아 주요 현안임에도 한·중 정상회담에서 언급조차 되지 않는다면 양국 국민 정서에 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양국 정상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핵에 대한 위험성과 해결해야 할 당위성에 크게 공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방한한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동맹을 강조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힘으로 평화를 유지한다"고 국회 연설을 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진 뒤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모든 대북 결의를 전면적으로 실천하는 데 동의했고 (북한이) 경솔하고 위험한 행동을 포기하도록 북한에 대한 압박을 지속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시진핑 주석 역시 "미·중은 한반도 비핵화와 국제 핵 비확산 체제를 견지하고 안보리 결의를 엄격하고 전면적으로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중 정상이 북핵에 대한 미묘한 온도차를 보이긴 하지만 안보 위협에 대한 문제성에는 인식을 같이하는 것이다. 
    한편 10~11일 이틀간 진행되는 APEC은 1989년 창설된 아시아태평양지역 최고의 경제분야협의체로 2016년 기준 세계 GDP의 60%, 총 교역량의 51% 점유하는 거대한 경제블록이다. APEC에는 한국·미국·일본·중국·러시아를 비롯해 21개 회원국 정상이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