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청문회 열릴 듯… 안철수 "엄중히 임한 뒤 입장 내놓겠다"
  • ▲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후보자가 취재진의 질문 세례 속에 굳은 표정으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후보자가 취재진의 질문 세례 속에 굳은 표정으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잇단 도덕적 흠결의 적발로 '내로남불' 논란에 빠진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를 향한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야3당의 파상공세가 거센데도, 여권의 기류는 일단 청문회를 해보자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청문회 전 낙마는 없다는 것이다. 장관은 국회의 인준 표결 없이 청문회만 치르면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공은 국민 여론으로 넘어간 셈이다.

    홍종학 후보자는 △'부의 대물림' 비판했으나 장모로부터 여중생 딸에게 시세 수십억 원대 상가건물을 쪼개기·건너뛰기 방식으로 증여 △특목고 폐지를 주장했으나 딸은 연간 등록금 천수백만 원 상당의 국제중 재학 △을지로위원회에 몸담았으나 임차인을 상대로 '갑질계약서' 작성 등으로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여기에 후보자의 배우자가 모친으로부터 상가를 물려받는 과정에서 토지는 증여받고 건물은 매입하는 등 신종 절세(節稅) 기술을 발휘한데다, 국회의원 재직시 공직자재신신고를 할 때 배우자와 딸 사이의 채권·채무를 신고하지 않은 사실이 2일 새로이 밝혀지기도 했다.

    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야3당은 이날도 나날이 새로 밝혀지는 도덕적 흠결을 들어,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결자해지(結者解之)를 촉구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홍종학 후보자를 둘러싸고 다운계약서를 통한 세금탈루, 갑질 임대차계약, 지분쪼개기, 격세(隔世)증여 등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 청와대는 여전히 재산형성과정이 '상식적'이라고 엄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어디가 상식적인지 헷갈리는 일"이라며 "자진사퇴 또는 지명철회 이 방법만이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같은날 원내정책회의에서 "땅 증여, 건물 매입이라는 새로운 꼼수도 등장한 모양인데, 증여받은 재산이 많다보니 꼼수도 다양하다"며 "여당은 상식이라 주장하는데, 세금 빠져나갈 구멍을 모르는 국민은 상식이 없어 죄송하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드는 게 새 정부라면 청와대가 먼저 솔선수범해야 한다"며 "불공정하고 정의롭지 못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지명을 철회하라"고 압박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권한대행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연일 문제점이 드러나 홍종학 후보자에 대해 말하기가 지친다"면서도 "청와대·여당이 보기엔 애물단지겠지만, 국민들의 비판이 있더라도 밀고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국민들과 싸워서 국민들의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라"며 "지금이라도 조기에 잘못됐다고 시인하고 털고가는 것이 낫다"고 권했다.

    이처럼 야3당의 파상공세가 거센데도, 여권의 분위기는 '일단 청문회를 받아보자'는 쪽이다. 지금까지 제기된 각종 도덕적 흠결들이 후보자 본인이 아니라, 장모·배우자·딸 등에게 집중돼 있어 후보자 본인의 능력 검증으로 들어가면 여론이 수습될 수 있다고 기대하는 눈치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홍종학 후보자의 자질·역량 검증이 아니라 후보자의 부인과 장모의 재산형성에 (검증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가족 인사청문회의 프레임으로 가두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홍종학 후보자에 대한 검증은 국회의 몫이고, 국민들은 국회가 제 역할에 최선을 다해주길 기대하고 있다"며 "지금은 홍종학 후보자가 경제학자로서 19대 의정활동시 기여한 점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차분함이 필요한 때"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여권이 낙마 없이 청문회까지 가져가자는 기류가 강한데다, 청문회의 소관 상임위원장인 국민의당 장병완 산업자원위원장의 청문회 개최 의지가 강한만큼 오는 10일로 예정돼 있는 홍종학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일단 개최될 것으로 전망된다.

    장병완 위원장은 전날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 "청문회를 해보고 합법·불법을 파악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청문회도 열기 전에) 당론으로 (홍종학 후보자를) 전면 부정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은 청문회를 열어 홍종학 후보자로부터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을 듣고 최종적인 판단을 내리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당론(黨論)으로 반대는 유보됐지만, 국민의당 핵심지도부의 기류는 여전히 부정적이라 청문회가 열리더라도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하려면 협치(協治) 부정이라는 오명을 감수해야 할 판국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날 의원회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후보자가 결심해야 한다고 말했는데 (청문회를) 강행한다면 엄중하게 청문회에 임하고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