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인권 실태를 고발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 인권 청문회가 내년 유럽의회에서 열릴 전망이다.
    유럽을 순방 중인 북한인권단체 연합인 ‘반인도범죄조사위원회’(ACIC)의 하태경 열린북한방송 대표는 5일(현지시각)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 의회를 방문해 북한인권문제에 대한 관심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유럽연합 의회 인권소위원회 하이디 하우탈라(Heidi Hautala) 의장은 “내년에 유럽의회에서 북한인권 청문회를 개최하는 문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고 하 대표가 전했다. 또 하우탈라 의장은 탈북자들의 증언을 듣고 북한 인권 문제에 우려를 표명했으며 ”내년에 소위원회 주최로 유럽의회에서 청문회를 여는 동시에 탈북 단체들이 김정일을 국제형사재판소에 제소하려는 일도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자유아시아 방송이 보도했다.
    유럽의회는 지난 2006년에도 산하 한반도 위원회 주최로 탈북자들을 초청, 북한 인권의 실상을 듣는 청문회를 개최한 바 있다. 하지만 유럽의회에서 인권 문제를 다루는 인권 소위원회가 북한 인권과 관련한 행사를 추진하는 일은 이번이 처음이다.
    ‘반인도범죄조사위원회’는 북한인권 상황에 대한 유엔인권이사회의 보편적 정례검토(UPR)를 한 달 앞두고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유럽국가들의 지원을 촉구하기 위해 지난 1일 대표단을 구성해 유럽에 파견했다.
    대표단은 6일 헤이그 국제형사재판소를 방문, 김정일을 국제형사재판소에 제소하는 문제에 대해 협조를 요청했다. 국제형사재판소는 이에 대해 “고발이 접수되면 바로 사전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일의 기소 여부는 사전 조사 결과로 판단된다.
    ‘반인도범죄조사위원회’는 12월 국제형사재판소에 김정일을 공식 제소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