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반발 진화' '지도부 출범 시기' 등 고려사항 많아
  • ▲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오른쪽)와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뉴시스
    ▲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오른쪽)와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뉴시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당'까지 거론되는 통합 논의를 잠시 멈추고 '정책 연대'를 중심으로 한 다당제 파트너로 관계 수준을 낮추는 분위기다. 당내 여론을 정리하는 등 숙제가 남은 만큼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다. 
    양당 의원들은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통합포럼'을 열고 이 같은 사안에 공감하고 정책 교류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행사에는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정운천, 오신환, 하태경 의원과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이언주, 권은희, 박준영, 최명길 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여기서 "국민통합포럼이 두 당의 정책 연대를 더욱 내실있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두 당이 신뢰를 구축해 정책 공조와 연대(를 하는 데)에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양당 의원들이 중심이 된 이번 포럼이 국민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국회의 다당제 체계에서 양당의 정책적 태도에 따라 캐스팅보트를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양당 간 정책 협의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이어 "김동철 원내대표의 말은 누가 했는지만 빼면 바른정당의 말과 거의 차이가 없이 공통점이 많다"며 "지금까지 한국 정치가 양당체계의 극한 대립과 반목을 거듭했지만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정책 방향에 따라 한국 정치의 모습이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다당제를 강조했다.
    이언주 의원은 양당 통합론 확산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고 직언했다. 이 의원은 "어제도 원내대표와 지도부가 상의했는데, 통합론이 급물살을 타다보니 다소 당황스럽고, 너무 많이 나간다는 지적도 있다"며 "속도조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정책 공조의 긴밀성은 강화하고 공동의 가치를 면밀히 찾아가는 작업은 박차를 가하자"며 "정례적인 정책 협의체의 형태에 대해 구체화 하겠다"고 덧붙였다.
    하태경 의원은 역시 "양당이 정책 연대를 활성화하자는 얘기는 오래 전부터 있었고, 최근엔 수준을 높이자는 말도 있다"며 "아예 '공동 정책 협의체'를 만들어서 양당 정책위와 연구소 위원들이 1주일에 한 번 모이는 것을 당에 제안해보겠다. 국민의당도 제안하면 어떨까 싶다"고 말했다.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통합 추진에 속도를 늦추고 숨 고르기 하는 모습이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우리의 가치와 정체성이 공유되는 수준에서 연대의 수준을 결정할 것이고, 뜻을 모아 혁신과 승리의 전략을 설계하겠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가 통합 추진에 멈칫하는 배경엔 호남을 중심으로 한 중진 의원들의 반발에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는 전날 중진들과 만찬을 가졌지만 이 자리에 박지원 의원과 정동영 의원 등은 참석하지 않으면서 암묵적 압박을 가했다. 
    바른정당 자강파도 당장 통합을 거론하기엔 부담을 느끼는 모양새다. 11·13 전당대회를 통해 출범된 지도부가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는 것이다. 당내 (자유한국당과의) 통합파 의원들의 수가 적지 않으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관망파들도 아직까지 포섭하지 못한 것도 풀어야 할 숙제다.
    뉴시스의 바른정당 전수조사 보도에 따르면 바른정당 의원 20명 중 국민의당과 통합해야 한다는 의원은 1명이다. 9명이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을 원하면서 가장 많은 의견을 보였다. 전당대회를 통해 지방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자강론과 무응답/기타의견은 각각 5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