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기, 朴 캠프 선대본부장 '욕설' 공개... 서울시 불성실한 자료 제출도 도마
  • 25일 서울시청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가 진행됐다.ⓒ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25일 서울시청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가 진행됐다.ⓒ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국정감사 자료제출 요구했다가 '낙선 운동' 하겠다는 협박 받았다."

    25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이 "(박원순 시장 측에)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가 기업인으로부터 낙선운동을 하겠다는 협박을 받았다"고 폭로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날 국감에서는 초반부터 "서울시 자료제출 성의가 불성실하다"는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자유한국당 소속 김성태·김현아 의원은 "서울시는 홍보 자료를 요청하면 그렇게 열심히 자료를 만들어주면서 뭔가 불리한 내용을 요청하면 자료가 오질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성태 의원은 "이런 상황에서 국회 국정감사가 제대로 수행될 수 있는지 모르겠다"며 "나만 이런줄 알았더니 동료 의원들이 하나같이 자료 제출이 제대로 안됐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본격적인 논란은 공식 질의 직전 정용기 의원이 공개한 폭로 발언에서 시작됐다.

     

  • 25일 국회 국토위의 서울시 국정감사에 참석한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25일 국회 국토위의 서울시 국정감사에 참석한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정용기 의원은 "태양광 발전사업과 관련해 서울시에 자료를 요구했는데, 바로 그 다음날 해당 사업과 관련된 기업인이 의원실을 찾아와 '왜 이런 자료를 요구하느냐, 낙선 운동을 하겠다'고 협박성 발언을 했다"고 말했다.

    정용기 의원은 "어제 오전에 추가 자료 요청을 하니까 오후에 또 찾아와서 협박을 하더라"며 "국회의원이 국감 자료를 요구하니 해당 기업인한테 곧바로 전달한 서울시는 공무원 조직이 맞나"라고 반문했다.

    정용기 의원에 따르면, 해당 기업인은 2011년 박원순 서울시장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허OO씨로 확인됐다. 허OO씨는 적폐청산주권자연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용기 의원은 허OO씨와의 녹취록을 공개하기도 했다. 일부 공개된 녹취록에는 "민주당 대부분 국회의원놈들이 다 내 후배놈들인데...정용기? 내가 고향 선배인데...그 XX, X도 아니야" 등의 거친 욕설이 담겨있었다.

     

  • 25일 국회 국토위의 서울시 국정감사에 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 자료제출과 관련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사과 요구에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25일 국회 국토위의 서울시 국정감사에 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 자료제출과 관련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사과 요구에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야당 의원들은 박원순 시장을 향해 "사과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하지만 국토위 조정식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아직 자료를 신청할 의원들이 더 계시니 진정하고 국감 질의를 진행하며 진상을 파악하자"고 주장했다. 여당 의원들 역시 "무슨 내용인지 아직 잘 파악이 안됐으나 국감을 먼저 이어가자"고 호응했다.

    사태를 얼버무리려는 더불어민주당의 이러한 태도는 오히려 논란에 불을 지폈다.

    "자료 제출 요구로 인해 국회의원이 협박성 항의를 받은 문제를 제기한 시점에 국감을 그냥 진행하는 게 말이 되느냐"는 야당의 지적이 더욱 거세게 쏟아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우현 한국당 의원은 "정용기 의원께서 녹취록도 갖고 있다. 해당 인사가 박원순 시장 선거대책본부장이었다면 일단 박 시장께서 먼저 사과하고 성실히 답변하는게 순서가 아니냐"고 강하게 반발했다.

    여야 의원들 간에 고성이 오가기 시작하자 야당 의원들은 "의원이 자료를 요구했는데 저런식으로 관계자가 찾아와 협박하는 건 특별조사까지 해야될 문제"라며 "이것은 의회에 대한 도전"이라고 사태의 심각성을 거듭 강조했다.

    나아가 김성태 의원은 "해당 기업에 정보를 제공한 서울시 공무원이 누구인지 밝혀달라"고 박원순 시장에게 촉구했다.

    분위기가 불리하게 돌아가자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변인을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은 "지금으로서는 국토위 국감 진행이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중재에 나섰다.

    결국 조정식 위원장은 국토위 국감 개시 1시간여만인 오전 11시 10분쯤 정회를 선언했다.

    이후 자유한국당 국토위 소속 의원 일동은 성명을 내고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는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관련한 특혜가 사실로 드러나는게 두려웠는가? 국회의 자료제출요구를 묵살하고 정보를 유출한 해당 공직자를 밝혀야 하며 요구가 이행되지 않을 시 서울시 범법행위에 대한 검찰 고발 및 대응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감이 파행됐음에도 박원순 시장은 "경위를 빠르게 파악해보겠다"며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