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공룡에 특단의 조치를… 한국당 "이해진 총수 완전 물러나야"
  • 이해진 네이버 전 의장이 개발자 컨퍼런스 DEVIEW 2016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 이해진 네이버 전 의장이 개발자 컨퍼런스 DEVIEW 2016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네이버가 뉴스 배치 조작 시인에, 보수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미디어공룡이 된 포털에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당은 네이버 총수인 이해진 전 의장이 네이버에서 완전히 손을 뗄 것을 요구했다. 바른정당에서는 네이버 뉴스 편집부를 공영화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23일 논평을 통해 "네이버가 뉴스 배치를 조작하는 것은 대국민 사기극"이라며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부정청탁을 받아 여론을 조작한 네이버의 창립자 이해진 총수는 국민께 석고대죄하고 당장 경영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네이버는 지난 21일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청탁을 받고 불리한 기사를 잘 보이지 않게 재배치했다는 의혹을 시인하고 사과했다. 포털이 편파적이라는 비판은 꾸준히 제기됐으나, 실제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효상 대변인은 이번에 드러난 네이버의 뉴스 배치 조작 사건이 빙산의 일각일 가능성이 크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지난 대선에서 노골적으로 특정 대선후보에 대한 기사 노출은 배제했고, 서울대 팩트체크라는 미명하에 대선판을 기울고 흔들어왔다"며 "네이버가 공공성과 중립성을 훼손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은 국민 모두가 아는 일"이라고 말했다.

    지난 19대 대선 기간 네이버와 서울대가 공동 진행한 '대선 공약 팩트 체크' 프로젝트로 인해 홍준표 당시 후보가 불이익을 봤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이해진 총수가 지속적으로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거부할 경우, 국회 증언감정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경고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네이버가 뉴스와 미디어 검색 시장의 70%를 차지해 국민 여론 형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감안하면 참으로 충격적인 사실"이라며 "법률 개정을 통해 포털 뉴스에 대해 언론사와 같은 규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하태경 최고위원도 대(對)네이버 공세에 힘을 보탰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네이버 뉴스 편집부는 공영화되어야 한다"며 "국민들이 더 쉽게 감시할 수 있게 네이버 뉴스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