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보복 프레임과 동정론 변수 가능성… 홍준표 "안타깝지만 지울 건 지우고…" 속도 낸다
  • 박근혜 전 대통령. ⓒ뉴시스
    ▲ 박근혜 전 대통령. ⓒ뉴시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보수통합을 앞두고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과 관련해 분주한 분위기다. 
    한국당으로선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책임을 물고 바른정당과 통합해 재도약을 계획하는 만큼 출당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바른정당 내 통합파 역시 내달 13일 예정된 전당대회 전까지 통합에 대해 결론을 내겠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법원이 박 전 대통령의 구속기한을 연장한 데 따라 발생한 동정론이 양당 통합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양당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론과 보수통합은 별개로 다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미국 일정이 예정된 23일 전까지 박 전 대통령을 출당시키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홍 대표가 방미로 인해 부재중인 상황에선 박 전 대통령의 거취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는 바른정당의 전당대회 일정을 고려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바른정당 통합파는 사실상 전대 후보 등록일 전인 26일까지 입장을 명확히 할 것으로 알려진 만큼 통합 조건인 박 전 대통령 출당이 등록일 전 까지 마무리 돼야 한다는 것이다.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이 바른정당 전대가 이뤄진 이후가 된다면 통합파들의 탈당 명분이 약화될 수도 있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전대 이후에 움직이는 모습은 보수연대가 아니라 자당 지도부와의 마찰로 나가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다"고 말했다.
    ◆ 홍준표, 朴 전 대통령 탈당 강력 추진
    홍준표 대표는 박 전대통령에 대한 동정론을 일축하면서 바른정당 통합파의 이 같은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모습이다. 
    홍 대표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안타깝지만 우리는 먼 길을 가야할 입장"이라며 "정치보복에 대해선 적극 대응해야 하지만, 지울 것은 지우고 새롭게 나아 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도자의 가장 큰 잘못은 무능"이라며  "지도자의 무능은 5,000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태롭게 하기 때문이고, 아울러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한국당의 결정을 기다리며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 동정론이 통합에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출당은 통합의 전제 조건이지 않나, 개인적으로 동정과 연민을 가질 수는 있지만 공적인 문제와는 분명 다르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은 다만 당 문제로 국정감사를 소홀히 할 수는 없다며 정당으로서의 책임을 강조했다. 관계자는 "국감 동안에는 국감에 집중할 것"이라며 "국민이 원하는 국회의 모습대로 책임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청와대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날 "정치적 보복은 나로 끝나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대응하지 않겠다"고 17일 반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재판 중에 있는 사안으로 청와대가 공식 입장을 내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