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대책회의, 졸속 원전 중단으로 인한 손실은 '10조 원'
  • 국정감사 대책회의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의원들 ⓒ뉴데일리 DB
    ▲ 국정감사 대책회의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의원들 ⓒ뉴데일리 DB

    자유한국당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공론조사에 대해 "법적 근거가 없는 위원회의 졸속 결정이 될 수 있다"며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우리나라 에너지 백년대계의 국책 사업을 공론위나 시민참여단, 여론조사 등을 통해 결정하는 것 자체가 난센스"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또 "공론화 위원회·시민참여단의 구성 문제, 제공되는 정보의 왜곡 등 근본적 오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졸속 원전 중단이 현실화된다면 향후 심각한 법적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이날 발언에서 공론화위원회의 구성에 문제가 있음을 강조했다.

    김 의장은 "(공론위가) 원전 전문가 한 명 없이 비(非)전문가로 구성됐다"며 "어떤 근거로 위원에 선정 됐는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또 "위원장은 이념적으로 편향된 사람이 내정돼 맡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중단으로 결정 날 경우 발생하는 천문학적 비용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졸속 원전 중단에 따른 손실은 지자체 보상을 포함해 10조 원이 넘는다"며 "이 모든 비용은 고스란히 국민 부담으로 남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10만 개의 일자리가 날아가고, 80% 이상의 부품 사업을 제공하는 중소기업도 피해를 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장은 끝으로 "국가 에너지 백년대계는 국회에서 논의를 거쳐 결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오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고리 5·6호기 재개 여부에 대한 공론조사 결과를 담은 최종 권고안을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