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상은 민주당 지지자들이 반대… 洪 "반대당이 지지할 리가 있냐"
  • TBS교통방송의 의뢰로 지난 11일 리얼미터가 조사한 보수통합 관련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자,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 진보 응답층이 집중적으로 보수통합 반대 의견을 밝혀 여론 착시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의 당사자인 보수 응답층과 문재인 대통령 비(非)지지층, 자유한국당 지지자 등에서는 보수통합 찬성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TBS교통방송의 의뢰로 지난 11일 리얼미터가 조사한 보수통합 관련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자,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 진보 응답층이 집중적으로 보수통합 반대 의견을 밝혀 여론 착시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의 당사자인 보수 응답층과 문재인 대통령 비(非)지지층, 자유한국당 지지자 등에서는 보수통합 찬성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그래프=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보수통합 관련 여론조사 결과와 이를 인용하는 보도·논평 등에 관해 "참으로 한심한 의견"이라고 일갈했다.

    여론조사에서 보수통합 반대 의견이 높게 나온 것은 더불어민주당·문재인 대통령·진보 지지층이 "보수통합 반대"를 눌러서 그런 것인데, 당사자도 아닌 사람들의 의견을 논거로 삼는 게 한심하다는 지적으로 읽힌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15일 페이스북에 "보수통합 여론조사에서 반대가 높다고 통합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있다고 한다"며 "참으로 한심한 의견"이라고 개탄했다.

    홍준표 대표가 지칭한 여론조사는 TBS교통방송의 의뢰로 리얼미터가 지난 11일 조사한 '한국당·바른정당 보수통합에 대한 국민여론 현안조사'를 말한다.

    전국 19세 이상의 남녀 506명이 최종 응답한 이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중 62.9%가 보수통합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얼핏 보면 마치 국민적 여론이 '보수통합 반대'에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이 여론조사의 내용을 자세히 뜯어보면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는 지적이다.

    민주당 지지자,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 진보 응답층은 보수통합에 반대하는 게 당연하다. 보수가 하나로 힘을 합하게 되면 △내년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코드 인사'와 급진적 입법 정책이 국회에서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에 따라 국가 운영의 진보·좌경적 폭주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들은 보수통합의 당사자도 아니고 선거에서 통합보수정당에 표를 줄 가능성이 1%도 없는 주제에 열심히 "보수통합 반대"를 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여론조사를 상세히 분석해보면 △민주당 지지자의 79.2%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매우 잘한다"고 응답한 자의 78.8% △진보 응답층의 77.6%가 "보수통합을 반대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작 보수통합의 당사자에 해당하고 내년 지방선거나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도 보수정당에 투표할 것이 유력시되는 응답층은 "보수통합 찬성" 여론이 높았다.

    △자유한국당 지지자의 70.8%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매우 잘못한다"고 응답한 사람의 60.4% △보수 응답층의 51.8%가 "보수통합을 찬성한다"고 답했다.

    지지층 사이에서는 오히려 보수통합 찬성에 대한 여론이 압도적인데, 적(敵)들의 견해까지 함께 섞어 통계를 내는 '물타기'로 마치 보수통합 반대 여론이 높은 것처럼 착시 현상을 야기한 것이다.

    이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해 더욱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와 관련, 홍준표 대표도 이 점을 들어 "반대당 지지자들이 보수우파 통합을 지지할 리가 있느냐"며 "오히려 보수우파 진영에서는 압도적으로 통합을 지지한다"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지도자는 여론을 끌고가야 한다"며 "응답률이 10%도 안 되는 한국의 여론조사를 믿고 정치하지는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수통합의 다른 쪽 당사자인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도 앞서 지난 12일 의원회관에서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마치 반대가 높게 나온 듯한) 여론에 급급해서는 안 된다"며 "정치인들이 (보수의) 미래를 개척해나가는 과정에서 선지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