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입국한 5명과 연락한 상태, 정확한 수 파악 중"
  • 中정보기관 '국가안전부(MSS)' 등이 "북한에게 테러를 당할 수 있다"며 中-北 접경지역에 머물던 한국인들에게 귀국을 권고했다는 소식이 12일 나왔다.

    외교부는 이날 "중국 공안당국이 북한에 의한 신변 위해 가능성이 있는 한국인 10여 명을 대상으로 일시 귀국을 권고하고 있으며, 이들 가운데 5명이 입국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12일 “입국한 분들과는 이미 연락을 취한 상태”라며 관련 내용을 확인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중국 공안 당국으로부터 귀국 권고를 받은 우리 국민들의 정확한 수를 현재 파악 중”이라면서 “현지 공관으로부터 최근에 보고를 받았기 때문에 추가 확인 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해당 우리 국민들의 직업, 연령 등은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말해줄 수 없다”면서 “그쪽 바닥이 좁기 때문에 이런 정보를 밝히면 바로 신분이 들어날 수 있어 신변안전을 고려해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른 외교부 당국자는 “귀국하지 않은 나머지 국민들도 (북한의 위해 가능성이 있는) 해당 지역을 벗어나 있거나 조만간 귀국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 중”이라고 답했다.

    이 당국자는 “외교부는 현지 공관에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 동향을 지속 모니터링 할 것을 당부했다”면서 “중국 당국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향후 필요한 대응을 해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12일 국내 언론들은 "中공안 당국이 中-北 접경지역 거주 한국인들에게 '10월 초 북한이 납치·테러를 저지를 가능성이 있으니 귀국하라'는 권고를 했고, 이에 일부 한국인들이 귀국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귀국한 사람과 권고를 받은 사람의 구체적인 정보나 숫자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 같은 보도를 접한 정부는 中공안에게 권고를 받고 귀국한 국민들을 확인하는 한편 駐선양(瀋陽) 대한민국 총영사관을 통해 “북한의 도발위협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강화와 관련, 북한에 의한 테러 등 신변위해 가능성이 지속 제기되고 있다”면서 “특히 북·중 접경지역을 방문할 경우 현지 안전을 사전에 확인하는 등 유의해 달라”고 교민들에게 공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