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위기에도 사드 보복한 中, 시기 논란 일어
  •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북핵 문제로 미·일과 중·러가 동북아 외교에 줄타기를 하는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친중 정책에 급격히 치우치는 모습이다. 
    정부가 오는 10월 18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에 방중 사절단을 보내기로 결정했다. 방중 대표단은 기회가 될 경우 중국과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후 첫 방중 계획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일각에선 "사드 보복도 해결 못한 정부·여당이 또 다시 굴욕 외교를 반복하는 게 아닌가"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번 행사가 국가적 행사가 아니라 당 행사인 만큼 사절단 형식을 정부 차원으로 할 지 여당 대표단으로 할 지에 대해선 정해지지 않았다. 
    27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방중 대표단장으로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확정했다. 박 의원에게는 지난 22일에 통보했다. 중국통으로 불리는 박병석 의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5월에도 정부 대표로 중국을 방문한 바 있다.
    박 의원은 해당 매체와의 통화에서 "이번 당 대회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새로운 5년을 구축하는 시기"라며 "새롭게 구성되는 당 지도부에 축하메시지를 전하고 한·중 관계도 자연스럽게 협의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여당의 친중외교는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최근 22일에도 이해찬 의원이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 판구연구소와 한국 동아시아재단이 진행한 '제2차 한·중 전략대화'에 참석했다. 
    8월에는 강훈식 원내대변인이 방중단을 계획하고 있다고 공개하기도 했다. 그는 "사드 추가 배치 과정에서 당국이 (중국과) 실무적 접촉을 했지만 당 차원에서도 방중단을 결성하거나 추가적 조치를 하기 위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 1월 송영길 의원 등 7명으로 방중단을 꾸리고 중국을 방문했다. 이들은 중국의 무역 보복을 풀어달라는 부탁을 했지만 성과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