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5kV급, 제작·감리·시공에 연인원 10만명 투입…2019년 6월 준공
  • 한국전력이 21일 충북 청주시 오창읍에서 변재일 국회의원, 충청도·청주시 관계자 및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765kV 신중부변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사업 착공식’을 가졌다.ⓒ한국전력충북지사
    ▲ 한국전력이 21일 충북 청주시 오창읍에서 변재일 국회의원, 충청도·청주시 관계자 및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765kV 신중부변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사업 착공식’을 가졌다.ⓒ한국전력충북지사

    한국전력이 21일 충북 청주시 오창읍에서 ‘765kV 신중부변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사업 착공식’을 가졌다.

    22일 한전충북지사에 따르면 이날 착공식에는 변재일 국회의원, 충북도·청주시 관계자 및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사업은 2012년 입지선정 초기단계부터 한전, 지자체, 주민대표, 학계 등으로 구성된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투명하고 객관적인 공론화 절차를 거쳐 2014년 순수한 당사자 간의 합의로 이뤄졌다.

    특히 이 사업은 지역밀착형 사업추진, 수평적 의사결정 구조를 통한 갈등해결 노력을 높이 평가받아 2016년 6월 국민대통합위원회에서 갈등해소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어, 최근 곳곳에서 국책사업 추진 시 갈등을 겪고 있는 우리 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주는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신중부변전소 건설사업은 오송생명과학단지 등 청주지역의 발전에 따라 급증하고 있는 전력수요에 대응하고 발전소와 원거리에 위치한 중부지역의 저전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제작부터 감리, 시공까지 연인원 10만명이 투입될 예정으로 2019년 6월 준공이 되면 전력계통 손실감소와 정전위험 제거로 충청권 산업단지에 고품질의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변전소 종합예방진단시스템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최고의 ICT 기술과 최첨단 신 설비를 적용할 예정이며 지역인력과 건설 중장비 활용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착공식에 참석한 오창읍 가좌3리 천동호 이장은 “한전에서 많은 부분을 지원해줘 마을 노인분들이 편하게 잘 지내신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이날 행사를 통해 “사회적 갈등해결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준 지역주민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앞으로 2년 간의 공사기간 동안 안전을 최우선가치로 삼고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