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금강산, 교류지원, 법·제도, 통일교육 등 4개 분과로 구성
  • 통일부는 지난 20일 대북·통일정책 전문가들로 구성된 '통일부 정책혁신 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사진은 통일부 청사 내부.ⓒ뉴데일리 DB
    ▲ 통일부는 지난 20일 대북·통일정책 전문가들로 구성된 '통일부 정책혁신 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사진은 통일부 청사 내부.ⓒ뉴데일리 DB

    문재인 정부가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의 대북·통일 정책을 전면 재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북한의 도발로 인한 개성공단 폐쇄와 금강산 관광 중단 조치가 철회될지도 관심사다.

    통일부는 지난 20일 대북·통일정책 전문가들로 구성된 ‘통일부 정책혁신 위원회(이하 정책혁신위)’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통일부 정책혁신위에는 김종수 가톨릭대 교수가 위원장을 맡고,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임강택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준형 한동대 교수, 김연철 인제대 교수, 임을출 경남대 교수, 임성택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강영식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 최혜경 어린이 어깨동무 사무총장 등 학계와 민간단체 관계자 9명이 위원으로 위촉됐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 20일 정례 브리핑에서 “통일부는 일관성 있고 지속가능한 대북·통일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그동안 내부적으로 ‘정책 점검 태스크포스(TF)’를 통해 기존 정책과 사업 전반에 대해 개선할 사항이 있는지 자체적으로 검토해 왔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외부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대북·통일정책의 혁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혁신위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정례브리핑에 앞서 서울의 한 식당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 혁신위 1차 전체회의가 개최됐다고 한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9명의 민간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며 “정부가 보다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대북‧통일정책을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위원들이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통일부에 따르면 1차 전체회의에서 정책혁신위 위원들은 향후 활동 방향과 중점적으로 점검할 과제들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한다.

    통일부 당국자에 따르면, 통일부 정책혁신위는 개성공단·금강산 분과, 교류지원 분과, 법·제도 분과, 통일교육 분과 등 4개 분과로 구성될 것이라고 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1차 전체회의를 통해 정책혁신위 활동의 큰 윤곽과 방향을 잡았다”면서 “다음 회의는 추석연휴, 국정감사가 끝난 후에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정책혁신위 활동 결과 보고’와 관련해서는 “정확한 계획은 아직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연말에 ‘최종 활동 결과보고서’ 같은 게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