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5월 이후 北근로자 없을 것”…몽골 등에서 ‘풍선효과’ 나타날 수도
  • ▲ 카타르는 2014년 월드컵 경기장을 건설하면서부터 북한 근로자를 대규모로 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진은 2014년 11월 MBC 뉴스 보도에 나온 카타르의 북한 근로자들. ⓒMBC뉴스 관련보도 화면캡쳐.
    ▲ 카타르는 2014년 월드컵 경기장을 건설하면서부터 북한 근로자를 대규모로 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진은 2014년 11월 MBC 뉴스 보도에 나온 카타르의 북한 근로자들. ⓒMBC뉴스 관련보도 화면캡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이행 차원에서 북한 대사를 추방하고 외교 관계를 격하하거나 자국에서 일하는 북한 근로자들을 내쫓는 일이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는 가운데 대조되는 사례가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지난 20일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카타르는 자국 내에서 근무하던 북한 근로자들을 모두 돌려보내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반면 몽골은 이런 조짐이 전혀 없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카타르 정부 공보실은 18일(현지시간) 현재 자국에 있는 1,000여 명의 북한근로자들을 근로 계약이 끝나는 2018년 상반기 내에 모두 귀국시킬 것”이라며 “주로 건설공사 현장에서 일하는 북한 근로자들의 근로허가를 갱신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카타르 정부의 입장은 최근 쿠웨이트 정부가 자국 내 북한 대사를 추방하겠다고 밝힌 뒤 나왔다”면서 “북한 근로자들을 수천 명씩 고용 중인 중동 국가들이 유엔 안보리와 미국의 대북제재 결의안 이행 촉구를 받아들인 결과”라고 설명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의 설명처럼, 쿠웨이트는 최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이행보고서를 통해 북한 대사를 추방하는 한편 자국 내 북한 외교관 수를 절반 이하인 4명으로 줄이고, 북한 국적자에게는 비자 발급까지 중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쿠웨이트 정부는 또한 2017년 말까지 최대 2,500여 명으로 추산되는 북한 근로자의 80% 가량이 귀국하도록 조치하고, 늦어도 2014년 1분기가 지나면 자국 내 모든 북한회사가 철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쿠웨이트 정부의 조치가 카타르 정부에게도 영향을 줬을 것이라는 게 ‘자유아시아방송’의 분석이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카타르 지역 소식통을 인용해 “현지 언론보도와 분위기를 보면 2017년 이내에 북한 근로자 대부분이 귀국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하면서 “카타르 정부는 2022년 월드컵 경기장 건설 공사에 북한 근로자들을 투입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면서도, 2015년 이전에 자국 내 일부 건설업체가 고용한 북한 근로자들은 모두 2018년 계약이 만료된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이처럼 북한 국적자에 대한 비자 발급을 거절하고 북한 대사를 추방하는 분위기가 점점 확산되고 있지만, 몽골은 아직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몽골 소식통은 “유엔 안보리의 연이은 대북제재에도 몽골 당국은 북한 근로자에 대해 아직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몽골은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 북한 핵·미사일 문제에 별 관심이 없으며, 한국과 북한 어느 한쪽을 일방적으로 지지하지 않는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다른 소식통은 “지난 4월 50세 이상의 북한 근로자들이 한꺼번에 귀국했는데, 이는 일감이 부족해 돌아간 것이지 몽골 정부가 조치한 게 아니었다”면서 “북한 근로자들은 힘들어도 몽골 생활에 만족해, 어떻게 해서라도 여기 남아 있으려 한다”고 현지 북한 근로자들의 분위기를 전했다고 한다.

    몽골에서 일하는 북한 근로자의 경우 상납금만 바치면, 그 뒤에는 직접 돈벌이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소식통의 설명이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몽골은 2008년부터 북한 근로자를 대규모로 고용하고 있으며 2013년 기준으로 5,000여 명에 달했다”면서 “하지만 2014년부터 몽골에 경제 불황이 닥치면서, 그 수가 해마다 줄어 현재는 700여 명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그 소식통들에 따르면, 중동 지역에서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와 美정부가 바란 대로 북한 근로자 고용이 크게 줄어들고 있지만, 북한은 이렇게 돌아간 사람들을 몽골 등 중앙아시아로 보내 외화벌이를 시키는, ‘풍선효과’가 일어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북한 김정은이 주민들을 해외 노예노동과 불법 사업 등에 투입해 막대한 외화를 벌어들이면서 양심의 가책을 전혀 받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북한 근로자 파견은 새로운 지역에 다른 형태로 이뤄질 가능성도 없지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