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환경부·국토부, 대전·충남·전북 공동주최 통합물관리 ‘순회토론회’ 열어안희정 지사 기조연설…충남권 가뭄해소, 전북 새만금 수질개선 등 해법 ‘논의’
  • ▲ ⓒ금강유역환경청
    ▲ ⓒ금강유역환경청

    환경부가 20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국토교통부, 통합물관리 비전 포럼, 대전시·충남도·전북도와 공동으로 ‘통합물관리 순회토론회’를 개최한다고 금강유역환경청이 19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지역 물문제 해결은 통합물관리로’를 주제로 그간 분산 관리돼 해소할 수 없었던 각 지역의 물관리 현안을 진단하고, 수질·수량 등 물 관리 전문가들이 모여 심층적인 논의를 통해 지속가능한 통합물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대전‧충남‧전북지역의 물문제와 전망, 물관리 일원화 추진방향 등을 주제로 3개 발표와 패널토의로 진행된다.

    패널토론은 허재영 통합물관리 비전 포럼 운영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이상진 통합물관리 비전 포럼 금강유역분과위원장, 맹승진 충북대 교수, 양흥모 대전충남연합 사무처장, 발제자 4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앞서 발표된 주제에 대한 심층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순회토론회는 물관리를 수량과 수질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지역 물관리 현안을 진단해 개선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유역 협치(거버넌스)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시민들이 직접 물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분산된 물관리 체계로는 물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기존의 물관리 정책을 완전히 전환해야할 시점”이라며 “물관리 정책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에 지역 내 물관리 현안에 대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해결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자 지역별 순회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19대 대선에서 물관리 일원화를 공통 공약으로 제시했듯 분산된 물관리 기능의 조정‧통합을 위한 사회적 합의가 충분히 이뤄졌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논쟁을 끝내고 지속가능한 물관리 체계구축을 위해 물관리가 일원화 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