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독단지정한 수성구 투기과열지구 해제 주장
  • ▲ 오철환 대구시의원.ⓒ시의회
    ▲ 오철환 대구시의원.ⓒ시의회

    최근 국토교통부가 대구 수성구에 대한 투기과열지구를 지정한 것을 두고 대구시의회 오철환 의원(수성구·경제환경위원장)은 즉각 지정 해체를 촉구했다.

    오 의원은 지난 15일 열린 대구시의회 제252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에서 “투기과열지구 지정과정에서 지방자치의 정신을 훼손한 국토교통부의 독단적이고 독선적인 정책결정에 대해 엄중하게 항의한다”면서 “우리 대구와 수성구 지역에 대한 몰이해와 중앙정부 중심적, 수도권 중심적 사고로 졸속 지정된 수성구 투기과열지구를 조속하게 해제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국토부의 결자해지를 촉구했다.

    그는 “국토부가 대구시의 반대의견을 묵살하고, 수성구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한 것은 지방자치를 철저하게 훼손하는 발상으로 지역주택시장의 여건이나 특수성을 도외시한 결정이며, 풍선효과로 대구의 주택시장을 왜곡시키고, 지역경제 전반의 침체가 우려된다”며, 투기과열지구 지정에 날을 세웠다.

    이어 “수성구와 함께 지정된 성남의 분당은 서울의 강남권으로 묶일 만큼, 높은 주택가격이 형성된 지역임에도 조정대상지역을 거쳐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었지만, 수성구에는 시장의 충격을 완화해 줄 최소한의 완충 조치도 없이, 기습적으로 지정돼, 대구 전역의 실수요자가 피해를 볼 수도 있을 것”이라며, 국토부 조치의 형평성 문제와 지역 주택시장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지적했다.

    오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가 수성구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면서, 주택수요의 풍선효과와 수성구 지역의 신규주택공급 감소로 인한 실수요자 피해의 발생뿐만 아니라, 모처럼 활기를 띄던 정비사업과 새정부에서 역점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도 추진동력을 잃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