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北 망치는 것 아닌 핵·탄도미사일 저지에 초점맞춰야"
  •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 결의 2375호 채택을 두고 “중국과 함께 미국의 초강경 초안을 수정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모스크바에 위치한 러시아 외무부 건물.ⓒ주미 러시아 대사관 공식 트위터
    ▲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 결의 2375호 채택을 두고 “중국과 함께 미국의 초강경 초안을 수정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모스크바에 위치한 러시아 외무부 건물.ⓒ주미 러시아 대사관 공식 트위터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 결의 2375호 채택을 두고 “중국과 함께 미국의 강경한 초안을 수정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타스’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외무부는 1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는 북한 경제를 망치는 것이 아닌, 핵·탄도미사일 활동 저지에 초점을 맞춰야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한다.

    러시아 외무부는 미국이 제안한 초안이 북한 경제를 악화시켜 주민에게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러시아 외무부는 “결과적으로 석탄 수송을 위한 러-북 간 대규모 프로젝트 ‘나진-하산’ 사업을 계속 하고, 양국 간 항공기 직항 운행을 유지할 수 있게·됐다”고 강조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북한 최고 지도부와 정부·노동당 등을 제재 목록에 추가시키려는 것과 대북 원유 및 석유제품 공급 전면 중단 요구도 삭제됐다”면서 “공해상에서 의심스러운 북한 선박을 검문하는 것과 관련된 조항도 국제법에 맞게 완화했다”면서 “해외에 있는 북한 노동자들의 강제 추방요구도 빠졌다”고 밝혔다.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같은 날 마리아 자카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75호는 러시아의 ‘레드 라인’을 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한다.

    익명을 요구한 외교부 당국자는 13일 러시아 외무부의 발표에 대해 “북한에 대한 ‘메이저 플레이어’로서의 영향력 행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러한 입장을 내놓은 것 같다”고 분석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성명은 그동안 러시아의 입장 표명과는 분명 달라 이례적이라고 볼 수 있다”면서 “북핵 문제라는 국제사회 공통사안에 대한 러시아의 관심을 표한 것”이라고 평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그동안 금기시 돼 왔던 유류 제품 금수조치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이러한 발판을 마련하는 데 러시아가 협조했다는 것에도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