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에 강도높은 제재 요청했으나 거절… 외교무능, 실망의 연속"
  •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6일 오후 한러정상회담을 위해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 내에 마련된 회담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6일 오후 한러정상회담을 위해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 내에 마련된 회담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문재인 대통령이 사전 주문한 대북 제재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 의해 거절당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당이 "외교 참사"라며 외교·안보라인의 교체를 주장하고 나섰다.

    국민의당은 6일 이행자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한러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 러시아에 강도 높은 제재를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며 "중국으로부터는 사드 경제보복, 미국으로부터는 유화적 대북정책이라는 외교 굴욕, 러시아로부터는 대북제재 거절로 외교 무능은 계속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간 통화에서 "이번 핵실험은 북한 스스로 ICBM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자랑했다는 점에서 더욱 우려스럽다"며 "원유 공급 중단과 해외노동자 수입금지 등 북한의 외화 수입원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유엔안보리에서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때"라고 '강도 높은 제재'에 협조를 요청했다.

    당시 푸틴 대통령은 "6일부터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추가적으로 논의해보자"며 유보적인 태도를 취했는데, 이날 한러정상회담에서 "제재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회담 중에 "북한의 도발을 멈출 수 있는 지도자는 푸틴과 시진핑 뿐"이라고까지 추어올리며 "대북 원유공급 중단은 부득이하다"고 호소했는데도, 푸틴 대통령은 "원유 공급을 중단하면 북한의 민간인에게 피해가 돌아갈 게 우려된다"며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결국 표면상으로는 문재인 대통령이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에게 제재결의안에 협조를 요청했음에도 이것이 거절당한 모양새가 된 것이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이번 푸틴 대통령의 '거절'이 "우리 정부의 대북 원유공급 중단 등 대북제재 요구에 중국에 이은 두 번째 거절"이라며 "문재인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은 일관성도 없고 성과도 없는 실망의 연속"이라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이러한데도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중국·일본·러시아의 4강 대사를 전문성과 경험이 전혀 없는 친문(친문재인) 인사를 인선해 외교 무능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러시아로부터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지난 4개월 간의 외교 참사를 돌아보며 외교·안보라인의 전격 교체를 결심하시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