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철회 주장해온 단체 '주권자 전국회의', 5일 '촛불정치학교' 개강
  • ⓒ주권자전국회의 홈페이지 화면 캡처
    ▲ ⓒ주권자전국회의 홈페이지 화면 캡처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촛불정치학교'가 곧 열린다. 그러나 주최 단체와 강의 목적을 두고 다양한 추측이 나오고 있다.

    시민단체 '주권자 전국회의'는 시민들에게 2018년 6월 지방선거 참여를 독려한다는 명목 아래 오는 5일 '촛불정치학교'를 개강한다고 밝혔다.

    10개로 구성된 강의를 통해 시민들이 직접 지방 선거에 출마하거나, 지방정치연대조직을 설립하는 일을 돕는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오는 5일부터 28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 홀에서 강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한다.

    눈길을 끄는 점은 강사들의 면면이다. 이재명 성남시장과 윤석인 희망제작소 이사(전 한겨레신문 기자), 박우섭 인천광역시 남구청장, 민병덕 전 박원순 서울시장후보 법률지원단장 등이 강연을 맡았다.

    5일에는 촛불정치학교 교장을 맡은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이 '다산사상과 촛불정치'를 주제로 첫 강연을 시작한다고. 이재명 성남시장은 14일 '촛불혁명과 지역정치'라는 주제로 특강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외에 오세제 박사(트렌드 선거전략 저자), 이관후 박사(현대정치연구소 연구원), 정창교 실장(당선노하우 99% 저자) 등이 '시민들'에게 지방 선거와 관련한 각종 전략과 노하우 등을 교육할 것이라고 한다.

    주권자 전국회의가 여는 '촛불정치학교' 수강료는 1인당 30만 원으로, 6강 이상 수료자에게 수료증을 수여할 예정이며, 주권자 전국회의, 민주주의 국민행동, 2017민주평화포럼 등에 회비를 납부하는 회원들에게는 수강료를 할인해준다고 밝혔다.

    '주권자 전국회의'는 지난 4월 1일 "주권자인 국민 뜻을 받들어 민주평화공동정부를 수립할 것"이라며 적폐청산과 국가대개혁을 목표로 외치며 출범한 시민단체다.

    주권자전국회의는 지난 8월 15일에는 사드 배치 반대단체들과 함께 '8.15범국민대회'에 참여해 주한 미국대사관으로 가두 행진을 벌이며 "한미 군사연습을 중단하고 남북대화를 개시하라"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지난 7월 8일에는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박근혜가 가두었던 그들이 돌아온다'는 주제로 한상균 민노총 위원장 등의 석방을 요구하는 '양심수 석방 문화제'를 개최하기도 했다.

    '촛불정치학교'를 개설한 '주권자전국회의' 측은 "오랫동안 뿌리내린 적폐는 곳곳에 스며있으며 특히 지방정치는 기득권 보수정당과 구태정치의 온상"이라며 "정권교체를 이루고 세계를 감동시킨 촛불정치로 세상을 바꾸자는 취지로 이같은 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주권자 전국회의'가 '사드 무효'와 '제2의 6.15 시대를 위한 북미 평화협정체결'등을 주장하고 있는데다 '촛불정치학교' 강연에 특정 정당 소속 지자체장이 나오는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