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시정만족도 교통인프라 조사결과, “대구경북 상생발전에 도움된다”
  • 대구시민 상당수가 서대구역과 대구권 광역철도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시민들이 평가한 대구시의 교통인프라 중 철도부분 시정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서대구 고속철도역 건설’이 균형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사람이 85.0%, ‘대구권 광역철도’ 등 철도광역화가 대구‧경북 상생발전에 기여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92.6%로 나타나 철도인프라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기대를 보였다고 밝혔다.

    조사에서는 서대구 고속철도역 건설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5.0%가 지역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응답했으며, 대구권 광역철도 건설과 1호선 하양연장 건설은 시민 대부분인 92.6%가 대구‧경북지역 상생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응답했다.

    또 위 철도인프라 사업들에 대해 응답자의 88.7%가 시민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답하는 등 시민들이 대구시 철도 인프라 구축정책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장래 철도 인프라 추진 필요성에 대해서는, 도시철도 사각지대에 트램 등 신교통수단 도입에 대해서 응답자의 72.9%가 도입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도입이 필요하다는 응답자 중에서 77.2%는 교통체증이 유발되더라도 트램 도입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이 생각하는 교통인프라 구축의 가장 큰 성과로 ‘전국 최초 모노레일(3호선) 개통’을 꼽았으며, ‘지하철 1호선 연장(설화명곡, 하양연장)’, ‘서대구 고속철도 역 건설’ 순으로 응답해 교통수단으로 철도가 시민들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서대구 고속철도역, 대구권 광역철도, 달빛내륙철도 건설 등은 대구광역시의 핵심 철도인프라 사업일 뿐만 아니라, 국정과제로서 광주·경북과의 상생협력 사업에도 포함된 만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영·호남 화합과 지역균형발전, 시민편의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대구시에서 여론조사 전문기관 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 7월17일부터 28일까지 대구시민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0%P) 조사에 의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