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개성공단 차량은 우리 소유물…명백한 불법"
  • 개성공단 내 한국 측 소유 승용차·트럭 100여 대가 일제히 사라졌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22일 보도했다. 사진은 미국의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 글로브'가 지난 6월 16일 개성공단 입주기업인 '시원 에벤에셀' 공장 주차장을 촬영한 것으로 차량 1대만 남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디지털 글로브'
    ▲ 개성공단 내 한국 측 소유 승용차·트럭 100여 대가 일제히 사라졌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22일 보도했다. 사진은 미국의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 글로브'가 지난 6월 16일 개성공단 입주기업인 '시원 에벤에셀' 공장 주차장을 촬영한 것으로 차량 1대만 남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디지털 글로브'

    개성공단 내 한국 측 소유 차량 100여 대가 일제히 사라진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22일 미국의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 글로브’가 지난 6월 16일 촬영한 위성사진을 분석, “사라진 차량들의 소재는 확인할 수 없었다”며 이 같이 보도했다.

    ‘미국의 소리’에 따르면 2016년 2월 개성공단 폐쇄 당시, 입주기업인 ‘신원 에벤에셀’ 공장 주차장에는 승용차와 트럭 100여 대가 주차돼 있었다고 한다.

    이 차량들은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이 사용했던 것으로, 공단 폐쇄 직후 다른 곳보다 공간이 넓은 해당 주차장으로 옮겼다고 한다.

    ‘미국의 소리’에 따르면 이 차량들은 2016년 3월과 9월, 10월, 12월에는 제자리에 있었으나, 지난 6월 16일 ‘디지털 글로브’가 촬영한 위성사진에는 트럭 1대를 제외하고 모든 차량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미국의 소리' 보도가 전해지자, 북한이 임의로 이들 차량을 개성공단 밖으로 옮겼을 가능성과 함께 북한이 한국 측 자산을 본격적으로 청산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는 2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성공단 운영이나 관리는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이뤄졌다”면서 “북한이 일방적으로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개성공단 체류 차량이나 물건은 우리 소유물”이라면서 “무단 사용은 명백한 불법 행위이므로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향후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우리 국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2016년 3월 개성공단 폐쇄와 함께 한국 측 인원 추방을 통보했다. 그 직후에는 한국 측 자산을 마음대로 청산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