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의 재창조 산업으로 진화하다’ 주제…한방엑스포공원 일원
  •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 상징탑.ⓒ제천시
    ▲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 상징탑.ⓒ제천시

    한방산업과 바이오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21세기 저성장시대의 돌파구가 될 한국형한방바이오 창조산업 육성을 위한 엑스포가 열린다.

    충북 제천시는 오는 9월 22일부터 10월 10일까지 19일 간 ‘한방의 재창조 한방바이오산업으로 진화하다’라는 주제로 제천시 왕암동 한방엑스포공원 일원에서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를 연다.

    2010년에 이어 두 번째 국제엑스포 행사를 이끌어 낸 제천시와 충북도는 이번 한방엑스포를 통해 한국형 미래 수출 전략 산업으로 한방바이오 융합의 산업적 가치와 투자의 필요성에 대한 국내외 업계 인식제고, 전국적 차원의 한방바이오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제천한방엑스포)는 천연자원을 활용한 지역 형 창조산업 육성과 한방바이오산업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한방바이오(제약, 식품, 화장품 등) 기업의 수출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국제행사다.

    제천한방엑스포는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을 받아 사업비 136억1500만원(국비 36억3000만원, 도비 27억2300만원, 시비 27억2300만원, 기타 45억3900만원)이 투입된다.

    엑스포를 주관하는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 조직위(조직위)는 이번 엑스포에 방문객 80만명(내국인 76만명, 외국인 4만명), 참가업체 국내외 250개 업체(해외 50개), 바이어 3500명이 참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사는 △전시 △비즈니스 미팅 △학술행사 △한방체험 △문화공연 등이 다양한 테마를 소재로 펼쳐진다.

    전시행사 중 ‘테마 전시’는 미래천연자원관과 한방바이오 생활건강관 등 2개 전시관으로 나눠 운영한다.

  • 한방엑스포공원.ⓒ제천시
    ▲ 한방엑스포공원.ⓒ제천시

    ‘미래천연자원관’은 한방 천연물 산업의 우수성을 조명하는 ‘미래자원을 만들다’는 테마로 한방바이오 첨단 분야의 중요한 소재인 고품질 천연물 산업의 가치를 확인하며 한방과 바이오가 융·복합된 산업의 실체를 확인하고 천연물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게 된다.

    ‘한방바이오 생활건강관’은 미래를 바꾸는 삶 ‘한방바이오, 생활을 건강하게 가꾸다’라는 테마로 한방바이오 생활 뷰티 로드를 투어하며 다양한 한방바이오 기술과 제품을 만나고 윤택하고 건강해지는 생활의 모습을 확인하게 된다.

    특별전시 한방알레르기관에서는 유아기의 건강 100세까지 ‘한방, 알레르기를 치유하다’라는 테마로 한방을 통해 3대 알레르기(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천식)을 바로 알고 원인에서 치료법까지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

    ‘비즈니스 전시’는 기업·마켓·한방바이오미래비전·한방약초장터관 등이 운영된다.

    기업관은 참가 기업과 바이어의 니즈를 고려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 창출이 이뤄질 수 있는 공간으로 진행된다.

    마켓관은 우수한 한방바이오천연물 상품 판매와 정보 교류 공간으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실질적인 거래를 통해 활성화 창출로 이어간다.

    한방바이오미래비전관은 ‘한방바이오 산업의 미래를 함께 만나다’라는 테마로 제천시를 중심으로 산학연관이 함께 한방바이오산업이 미래를 제시하는 공간을 연다.

    한방약초장터관은 제천시 한방바이오 관련 기업의 수익창출과 판로 개척을 위한 직거래 장터 공간으로 제천한방산업의 시초인 과거 약령시를 재현하고 발효 약초주, 음료를 맛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 지난해 열린 한방바이오엑스포 미래한방관 모습.ⓒ제천시
    ▲ 지난해 열린 한방바이오엑스포 미래한방관 모습.ⓒ제천시

    또 특별행사로 중국관, 인도관, 다문화관 등 ‘다문화체험존’이 운영된다.

    공연행사로는 △어린이 한방인형극 △한방마당극 △한방과 통(通)하였느냐 △브로드웨이 갈라쇼 △한방 마술쇼 △월드 댄스와 춤의 향연  △아카펠라콘서트 △박달콘서트 △사상체질 4색 콘서트 △제천 갓 탤런트 △제천 예술마당 △나도 한방스타 등이 준비된다.

    체험행사로 △Bio Brain Waves  △Bio Web Game △DNA 팔찌 만들기 △천연 약초 비누 만들기 △사랑의 캘리그라피 △블록 로봇체험 등이 이어진다.

    엑스포 기간 국내외 한방바이오 및 천연물 관련 학회, 협회 등과 연계해 공동의제를 발굴하고 최신 이슈와 트랜드를 이끌어내는 장이 운영된다.

    한방바이오·천연물 관련 산업의 한 단계 성장·발전을 위해 한국생약학회 등 모두 10개 학회·기관의 학술회의도 유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