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블룸버그·英로이터 등 “전력수요량 계산 실수” 지적
  • 지난 15일 대만에서는 대만전력과 가스업체 CPC 사이의 발전시설 교체 중 실수로 대정전이 발생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 관련보도 화면캡쳐.
    ▲ 지난 15일 대만에서는 대만전력과 가스업체 CPC 사이의 발전시설 교체 중 실수로 대정전이 발생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 관련보도 화면캡쳐.


    지난 15일 대만에서 일어난 대정전(Blackout)을 두고 한국 언론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원전 폐지’ 정책을 내세운 것처럼 차이잉원 정부 또한 ‘원전 퇴출’ 정책을 펴고 있어서다.

    英로이터 통신, 美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들은 대만에서 일어난 대정전의 피해와 원인, 대만 정부의 대응 등을 계속 전하고 있다.

    英‘로이터 통신’은 “대만 정부가 16일, 수많은 기업과 700만 가구 이상의 가정에서 발생한 대규모 정전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면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2,400만 명에 가까운 국민들이 그들의 회사와 집에서 일어난 정전 때문에 폭염 속에서 큰 피해를 입은 데 대해 사과했다”고 전했다.

    대정전이 일어난 지난 15일, 대만의 날씨는 32℃에 달할 만큼 무더웠다고 한다. 이때 갑자기 닥친 정전으로 식당과 영세 자영업자들이 큰 피해를 입었고, 교통 신호등과 건물 승강기가 작동을 멈추면서 수많은 시민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은 “차이잉원 대만 총통도 지난 16일 대정전으로 인해 국가안보적 문제와 국가 인프라 시설에 중대한 위협이 발생한 데 대해 대국민 사과 성명을 발표했으며, 대만전력과 CPC의 회장을 비롯한 주요 임원들도 이번 대정전 발생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대만 경제장관 리친쿵이 대정전 발생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함에 따라 당분간 센종친 경제부총리가 경제장관 직을 겸임하기로 했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공기업 ‘대만전력’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대정전은 전력망의 구조적 문제에다 대만전력의 천연가스 발전소와 공기업 CPC의 가스 공급 시설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사람이 실수를 저질러 발생했다”면서 “이번 대정전의 책임은 전적으로 대만전력에 있으며, 이로 인해 생긴 피해에 대한 모든 피해를 배상하겠다”고 밝혔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대만 대정전은 북동부 도시 타오유안에 있는 발전소에서 6개의 발전기가 작동을 멈추면서 시작됐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린추안 총리는 “대만의 전력 공급망에 대한 문제점을 조사해 책임자에게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다짐했고, 대만 정부 관계자들은 대정전의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태스크 포스(TF)를 조직했다고 밝혔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슈쿠영 대만 정부 대변인은 “대만 전력망의 안전성과 견고함을 확보하기 위해 광범위한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해당 조사에는 외부인들도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하지만 대만의 탈원전 정책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 AFP통신에 따르면,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대국민 사과 이후에도 “지금의 (탈원전 정책) 기조는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현재 국내 일부 언론들은 문재인 정부가 내놓은 ‘원전 폐지’ 정책이 대만의 ‘원전 폐지’ 정책안을 거의 베끼다시피 했다는 보도를 내놓고 있다. 여기다 대만 정부가 전력 예비율이 10% 안팎에 불과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원전 가동 중단을 결정하면서 이번과 같은 대정전이 발생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한국은 2011년 9월 15일에 ‘대만 대정전’과 같은 사건을 겪은 바 있다. 당시 늦더위로 전력 수요량이 급증하면서, 전력 예비량 안정선인 400만kwh 아래까지 떨어지자 한국 전력은 오후 3시부터 제한 송전을 실시했다. 이때 한국 전력은 국민들에게 정전 예고를 하지 않았다.

    이날 전국 753만 가구에서 정전이 발생했고, 영세 자영업자, 식당, 중소기업 등은 620억 원 가량의 물적 피해를 입었다. 이 일로 당시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사임했다.

    한국의 전력 수요는 대정전 당시에 비해 줄어들기는커녕 오히려 늘어난 상태다. 대정전을 겪은 정부는 노후 등의 문제로 정지했던 발전소까지 돌리면서 전력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