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 중앙정보부 6국이 서울시에 의해 '인권센터'로 새롭게 조성된다.ⓒ서울시 제공.
    ▲ 옛 중앙정보부 6국이 서울시에 의해 '인권센터'로 새롭게 조성된다.ⓒ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남산 예장동 4-2번지 일대 옛 중앙정보부 건물을 인권센터로 조성한다고 밝혀 주목된다.

    서울시는 군부독재 시절 고문수사로 악명이 높았던 ‘중앙정보부 6국’을 의미하는 숫자 6에 부끄러운 역사를 기억하자는 취지의 '기억'을 더해, '기억6'이라는 이름을 짓고,  내년 8월까지 인권센터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최근까지 서울시 남산2청사로 사용되던 중앙정보부 6국 건물은 지하를 제외한 지상부는 지난해 8월 모두 철거됐다.

    인권센터 ‘기억6’은 서해성 성공회대 교수의 지휘 아래, 빨간 대형 우체통 모양의 전시실(지하1층~1층)이 있는 300㎡ 규모의 광장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빨간 우체통은 권력에 의해 폭력이 이뤄졌던 고통의 공간을 '소통'의 공간으로 회복한다는 의미를 갖는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전시실 지하에는 과거 '인혁당 사건'과 '민청학련 사건' 당시 수사와 고문이 이뤄졌던 취조실이 재현되며, 1층에는 다큐멘터리 영상을 상영하는 프로젝터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서울시의 ‘기억6’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과거의 어두운 기억을 기록으로 남긴다는 취지는 좋지만, 중앙정부가 해야 할 사업을 서울시가 시민의 세금을 들여 추진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것.

    바른사회시민회의 한 관계자는 "그런 취지라면 차라리 그 건물을 헐고 공원을 조성한다던지 하는 게 본 취지에 맞는 것인데 왜 그것을 이슈화 시키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나타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3선 도전의사를 내비친 박 시장이 정치적인 목적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서울시의회 한 관계자는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사실상 서울시와는 직접적 관계가 없는 정치적인 사안들을 두고, 계속해서 전 정권을 폄하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는데 다분히 정치적인 목적을 둔 행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정치적 목적으로 세금을 낭비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시민들 역시 그것을 결코 좌시해선 안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