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녹지·중점경관관리구역·어린이집 3곳·주봉마을 진입로 등 반대 이유 ‘명확’
  • ▲ 충북 청주시 강서 1동 주민들이 25일 시청에서 가로수터널 입구의 장례식장 설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김종혁 기자
    ▲ 충북 청주시 강서 1동 주민들이 25일 시청에서 가로수터널 입구의 장례식장 설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김종혁 기자

    충북 청주시의 관문인 강서 1동 가로수터널 중간지점에 위치한 주봉마을 입구에 장례식장 신규 건립 움직임이 일고 있어 주민들이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장례식장 건립반대추진위원회 민병진 위원장은 25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중 호우로 수해복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이런 행사를 갖게 돼 송구하다”며 “강서1동 주민은 청주의 관문인 가로수 터널에 장례식장 설립을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주봉마을은 1km이내에 매립장과 소각장 있는데 장례식장까지 들어온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장례식장 건립 반대를 강력히 투쟁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청주시 등에 따르면 최근 비하동 495-1번지 일원 약 4115㎡(1200여 평)에 A씨가 2층 규모의 장례식장 건립을 위한 신고서를 제출했다.

    이 지역은 강서 1동사무소에서 경부IC로 나가는 가로수길의 중간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가로수길 가드레일 바로 옆에 2~4m의 옹벽을 쳐놓은 상태로 논에 벼가 심어져 있다.

    자연부락인 주봉마을과는 불과 140m 떨어져 있고 주변에 3곳의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1개소, 맞은편에는 대형 교회와 적십자사가 자리하고 있다.

    주민들은 “주봉마을 주변에는 유치원 1개소와 어린이집 2개소, 초등학교 1개소가 있어 장례식장이 들어서면 교통체증은 물론 어린이 안전에도 문제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문제는 장례식장이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국민건강증진편익을 위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변경돼 절차상으로 문제가 없다는 점이다.

    다만 신고사항에 따른 심의내용 중 도시계획시설 결정대상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에 ‘인구 밀집지역 등 가까운 곳에 설치하지 말 것’이라는 조항과 환경과 경관,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평가항목이 있어 최종 설치 여부는 미지수다.

    추진위는 이날 기자회견에 이어 강서1동과 가경동 주민 3200여명에게 받은 반대의견 서명부를 시장실에 전달했다.

    이날 청주시의회 김현기, 서지한, 박상돈, 김은숙 의원 등도 참여해 “장례식장 신설 저지에 앞장서겠다”며 주민들에게 힘을 실어줬다.

    앞서 지난 14일 주봉마을 주민들은 강서 1동사무소에서 박노문 흥덕구청장과 간담회를 갖고 장례식장 건립 반대의 뜻을 강하게 피력했다.

    한편 청주시에는 목련공원과 청주의료원 등 공공 장례식장 2곳과 충북대병원 부설 장례식장 등 7곳을 포함해 모두 9곳의 장례식장이 운영 중이며 연간 가동률은 25.63%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