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둥교육 지방 이양 등 시각차...국공립 유치원 증설엔 이견 없어
  • 24일 오후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김상곤 교육부장관과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 간의 첫 간담회가 열렸다.ⓒ사진=연합뉴스
    ▲ 24일 오후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김상곤 교육부장관과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 간의 첫 간담회가 열렸다.ⓒ사진=연합뉴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이, ‘협치와 소통’을 주제로 첫 간담회를 열었다.

    두 사람은 24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비공개 만남을 갖고, ‘실질적 파트너십’을 한층 강화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김상곤 장관은 "새 정부 교육정책은 교육부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며 교원단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당부했다.

    김 장관은 "향후 우리 부와 함께 고민하고 정책을 개발하는 파트너로서, 한국교총과 교육 현안을 자주 상의하고 현장의견을 경청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윤수 회장은 "대통령과 부총리께서 늘 소통과 협치를 강조하시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화답하면서, 교육정책의 방향과 속도 등을 정하는 데 있어 교총과의 협치를 주문했다. 특히 하 회장은, ‘교육법정주의’에 입각한 교육정책 입안 및 추진을 요청했다.

    하 회장은 장기간의 논의가 필요한 주요 교육현안으로 △유초중등교육 업무의 지방 이양 확대 신중 △자사고·외국어고의 일반고 전환 신중 △고교학점제 점진적 도입 △무자격(내부형) 교장공모제 확대 재검토 등을 꼽으며, 해당 정책과 관련해 교육부와 시각차를 드러냈다.

    하 회장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19일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중 교육과제와 관련해,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문제점과 대안을 적극 제시했으며, 김상곤 장관은 진지하게 경청한 뒤 향후 정책 추진시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두 사람은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교원지위법 개정 ▲국공립 유치원 증설 ▲고등교육 예산 확보를 위한 교총과 교육부 사이의 협력 강화 등 현안에 의견을 같이 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교육부에서 금용한 학교정책실장, 오승현 학교정책관, 주명현 대변인이, 교총에서 김동석 정책본부장, 신현욱 정책교섭국장, 김재철 대변인이 함께 자리했다.

    김 장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도 간담회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