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 문서, 분석은 지속 "공개 가능성 차단한 건 아냐" 야당 반발 영향도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뉴데일리 DB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뉴데일리 DB

    청와대가 논란이 되고 있는 박근혜 정부의 문건 공개에 주춤하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최근 민정수석실, 정무수석실에 이어 국가안보실까지 세 차례 문건을 공개했지만, 문건 내 등장하는 외국과의 관계를 고려해 추가 공개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선 야당의 반발에 한 발 물러섰다는 평가도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기자들과 만나 "(문건과 관련해서) 오늘 브리핑은 없다"며 "(문건을) 분석하고 목록을 작성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체적으로 (분석이) 끝나고 보고를 받아야 (한다)"며 "외교안보의 민감성과 중대성을 감안해서 마무리 짓는 걸로 할 지, 아니면 외교안보의 중대성보다 위법성이 크다고 판단할 지는 (분석이) 끝나봐야 안다. (공개할)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이 아니고 (마무리 하자는) 기류가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현재까지 발견한 문건을 대통령기록관 직원까지 동원해 조사하고 있다. 이들은 하루 약 3시간씩 작성 목록과 문서를 대조 및 분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선 청와대가 문건 공개를 주춤하는 이유가 야당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야 3당이 청와대의 이 같은 행동을 지속적으로 비판해왔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19일에 이어 21일에도 청와대의 문건 공개와 관련해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을 검찰에 추가 고발했다. 한국당은 박 대변인과 성명불상의 청와대 직원들이 공무상 비밀누설 및 대통령기록물관리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고발과 관련해 "그쪽(한국당)의 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가타부타 말 할 부분이 아니다"라고 외면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1차 고발 전날인 18일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국정농단 의혹의 진상을 규명한다는 방침에는 이의가 없다"며 "(다만) 법률 위반 소지와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다"고 비판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17일 논평을 통해 "청와대 캐비닛에서 1,361건의 문서가 추가로 발견됐다. 마법의 상자처럼 자꾸 뭔가가 나온다"며 "현 정부는 불필요한 오해나 논란의 소지가 없도록 주의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역시 "(문건을) 기록물 관리법의 취지에 맞게 처리할 것인지 고민은 안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에 활용하는 듯한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 정부는 '청와대에 갔더니 서류 한 장이 없다'고 마치 (전 정부가) 국정 자료를 파기한 것처럼 비판했다. 그러나 이제와서는 남은 서류를 재판에 활용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