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과 영수회담서 폭넓은 비판…"원전은 밀어붙이면서 왜 사드는 민주적 절차 내세우나"
  •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가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정상회담 성과에 대한 설명을 듣는 자리에서 "보수진영 대표로 영수회담에 왔다"고 했다.

    이 대표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불참을 활용, '보수 적통'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문재인 대통령 및 4당 여야 대표를 만난 직후 국회 본관으로 돌아와 "대통령은 특정 진영이나 지지층을 대변하는 분이 아니라 5천만 국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분이기 때문에 전체를 대표하는 대통령이 돼 달라고 이야기를 드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북 정책 기조에 대해서는 한미 정상회담 때나 G20 정상회담 때 대통령님의 발언 등에서 읽을 수 있는 대북정책 기조에 대한 인식이 걱정된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2017년의 대한민국 안보 상황은 6·15 공동선언이 있었던 2000년이나, 10·4 공동선언이 있었던 2007년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군사당국회담, 적십자 회담을 제안한 것을 보면 얼마 전 발표한 베를린 구상을 시행하기 위한 로드맵이 착착 진행되는 것 같아 보여 걱정된다"며 "국제사회가 나가고 있는 방향인 대북 압박과 제재와는 달리, 대화에 너무 무게중심을 두시는 게 아닌가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원전과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문 대표가 서로 상반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원전의 경우는 민주적 정당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군사작전 하듯 밀어붙이면서 왜 사드는 유독 민주적 정당성을 내세워 법적으로 생략 가능한 환경영향 평가 실시를 통해 지연시키는지, 이것은 모순이 아니냐"고 했다.

    이 대표는 이밖에도 ▲한·미 FTA ▲ 부적격 인사 배제 기준 ▲탈원전 문제 ▲최저임금 비정규직 문제 ▲탁현민 행정관 해임 문제 ▲ 공무원 일자리 81만개 신설 문제 등에 대해 문 대통령에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혜훈 대표는 "문 대통령이 각 당의 건의사항을 경청했고 각 당이 모여 서로의 입장을 건설적인 대화로 풀어갔던 오늘의 영수회담이 바람직했다"고 평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같은 이혜훈 대표의 행보가 문재인 대통령의 태도 변화를 요구한 것보다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최근 바른정당은 자유한국당과 '보수 적통' 경쟁을 하고 있다. 바른정당은 지난 6월 당내 싱크탱크인 바른정책연구소 주최의 토론회에서 당의 정체성을 'YS의 민주당'으로 규정했다.

    이어 지난 18일부터는 1박 2일로 '보수의 심장' 대구를 방문해 바닥 민심 잡기에 나섰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19일 대구·경북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원칙 없이, 국민이 납득할 사유 없이 (자유한국당과) 합치는 것은 도로 새누리당이 되는 것"이라며 "이제는 경쟁해서 (내년 지방선거에서) 국민이 한쪽 손을 들어주는 수밖에 없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같은 바른정당의 흐름에서 본다면 이혜훈 대표의 이날 발언은 본인이 문재인 대통령의 맞상대임을 강조하려는 의도라는 설명이다. 보수진영 대표 자격으로 "할말은 하고 왔다"는 모습을 보이는데 주력했다는 이야기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불참 역시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대척점에 서려는 적통 경쟁 중 하나로 보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지난 2011년 한·미 FTA 국회 비준 당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야당이 자신을 비난한 것에 대해 사과할 것을 선결조건으로 요구했다.

    전날 김종필 전 국무총리를 만난데 이어 영수회담 불참을 선언하고 홍수피해 지역에 봉사활동을 택한 것도 보수성향 있는 지역인 충청권을 겨냥한 행보라는 분석이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바른정당은 지난 6·26 전당대회부터 줄곧 자강론을 외쳐왔다"며 "바른정당으로 건전한 보수가 모여 통합되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