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용 유류 반입 방해, 레이더 가동 '불안'
  • 성주 사드반대시위 현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성주 사드반대시위 현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자유한국당 안전행정위원회 위원 일동이 13일 성주 사드배치 현장을 방문하고 시위대에게 "불법검문소를 즉각 철거"하라고 요구했다. 
    현장에는 유재중 안행위원장과 윤재옥 간사, 이명수 의원, 당 사드대책특별위원회의 이종명의원, 주낙영 안전행정 수석전문위원이 참석했으며 박화진 경북경찰청장, 김항곤 성주군수, 이원열 경북도 도민안전실장 등이 배석했다.
    이날 현장 방문은 사드배치 반대시위대(20여명)와 일부 성주군 주민들(10여명)이 사드 성주기지 진입로에 불법 검문소를 차려놓고 통과 차량을 불법으로 검문하는 초법적 사태가 석 달째 계속되고 있는데 따른 실태파악 및 정부차원의 대책을 촉구하기 위해 이뤄진 것이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불법검문소를 방치하고 있는 경찰 책임자의 인사 조치와 불법 단체들의 국가안보 침해 행위를 엄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현장 인근의 초전면 파출소에서 경북도경 관계자로부터 상황 보고를 받았으며 지난달 13일 안행위 위원들이 경찰청장을 방문해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냈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의 조치가 미진한 것에 대해 질타하기도 했다.
    윤재옥 의원은 "정상적인 나라라면 총리주재의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방부장관이 경찰청장에게 적절한 조치를 요청하고 이에 따라 경찰청장은 주동자 체포와 검문소 철폐 등을 했어야 한다"며 "민간인이 일반 차량과 경찰 차량까지 검문검색하고 군사시설 운용에 필요한 물자와 장비, 병력의 이동을 가로막는 나라가 제대로 된 나라인가"라고 지적했다.
    유재중 위원장도 "사드 기지에 연료용 유류가 제대로 반입되지 북한이 연이어 대륙간미사일을 발사하는데도 레이더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다고 한다"며 "이 정부가 과연 사드배치 의지와 국가안보에 대한 최소한의 신념이라도 있는 지 의심이 간다. 이 같은 사태를 방치한 경찰청장 등 책임자의 즉각적인 경질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