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성 방통위원장 후보자, '안티조선' 주장 "조선일보 반대운동 활성화돼야" 종편 출발시점부터 줄곧 비판적, JTBC에는 비교적 우호적 시각이란 분석도
  •  

  • ▲ 이효성 방통위원장 후보자.ⓒ방통위 제공
    ▲ 이효성 방통위원장 후보자.ⓒ방통위 제공


     

    이효성 4기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가 구상하고 있는 '언론개혁'이 올해 11월부터 시작되는 종합편성채널(종편) 재승인 심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최근 정부과천청사 인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던 이효성 후보자는 향후 계획 구상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종편 개수가 너무 많다"고 언급했다. 종편에 대한 강도 높은 개혁을 시사한 셈이다.

    ▶ '안티조선' 후보자의 과거 발언보니…강력한 親여당 인사

    이효성 후보자는 진보 성향이 강한 언론개혁시민연대 출신이다.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30여년간 재직하며 줄곧 '방송계 비정상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전북 익산 출신으로 남성고를 나와 서울대 지질학과와 언론학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에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를 취득했다.

    청와대는 이 후보자의 방통위원장 지명 배경을 두고 "방송개혁 논의를 주도해온 대표적인 언론학자이자 언론·방송계의 원로"라고 평하며 "향후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제고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이에 언론시민단체는 "언론적폐 개혁을 해달라"며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이 후보자는 2002년 4월 대선을 앞두고 한 인터넷 매체에 기고한 칼럼에서 <후보검증 벼르는 보수언론들의 오만과 편견>이라는 소제목으로 "보수언론은 많은 진보적 인사들을 사상검증으로 좌경·친북인사로 낙인찍어 공직에서 추방해왔고, 과거 김대중 후보에게도 색깔론 시비를 가장 많이 일으켰다"는 말로 기존 보수 언론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당시 노무현 대선 후보의 '장인 좌익활동설' 등에 대해 보도한 언론을 향해서는 "언론들, 특히 조중동이 단순한 중계식 보도를 통해 의혹을 부풀리거나 기정사실화하는 모습을 보였을 뿐, 그 설의 진위를 검증하는 보도는 찾을 수 없었다"며 의혹성 보도를 강하게 비난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두달 여 후인 6월, 이회창 후보 아들 병역면제 의혹을 두고 당시 한나라당이 법적대응에 나서자 이 후보자는 "한나라당이나 이회창 후보는 한국 최대 공인으로, 명백한 허위에 기초하지 않은 글에 대해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해서도 안되고, 제기해봤자 이길수도 없다"고 했다. 또 "한나라당의 일련의 행동은 비판적 언론활동에 재갈을 물리려는 언론자유 침해행위로 비판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의혹보도와 관련해 기존과 다른 태도를 보인 것이다.

    2002년 10월에는 일부 언론학자들과 함께 조선일보 반대운동을 지지하는 '안티조선 지지' 선언을 발표했다.

    당시 선언 발표에 참여한 언론학자 34명은 "민족의 불행한 현실 앞에서 늘 압제자의 편에 서있던 조선일보가 그같은 사실을 은폐·미화하며, 역사를 바로 세우려는 움직임과 한반도 평화가 정착되는 것까지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들의 조선일보 반대운동이 더 활성화되어 우리 사회의 상식이 회복되고 민주화가 완성되며 한반도의 평화가 정착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했다.

    2003년 5월 참여정부 출범 후 방통위 전신인 방송위 부위원장을 맡았던 이 후보자는 이후 3기 방통위 당시 민주당 추천 몫의 김재홍 위원의 추천서를 써준 바 있으며, 2012년에는 문재인 대선 후보를 지지하는 선언문에 이름을 올리는 등 현재 강력한 친(親)여당 인사로 분류된다.

    이같은 이력으로 인해 자유한국당은 이효성 후보자의 인선발표와 동시에 "특정언론을 수구언론이라 지칭하는 등 정치적으로 편향된 과거 언행을 비춰볼 때 방송 공정성에 맞지 않은 인사"라는 논평을 내놓으며 정부의 언론장악 우려를 표했다.

    ▶ 종편 향해 "너무 많다"…누가 시범케이스 될까

    이효성 후보자는 2011년 초 '조·중·동·매' 4개 신문사가 종편 사업자로 최종 선정된 직후부터 "똑같은 광고비를 너무 많은 사업자들이 나눠가져야 하기에 경쟁이 치열해져 결국 방송 질도 떨어지고 방송광고시장도 혼탁해질 것"이라는 비판적인 입장을 유지해왔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종편과 지상파방송을 동일하게 규제하도록 개선할 것"이란 대선 공약을 앞세웠던 만큼 4기 방통위원장으로서 '종편 특혜'를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러나 이 후보자가 한국기자상 심사위원장직을 역임할 당시 ▲ 세월호 연속보도 ▲ 최순실 국정개입사건 등을 보도한 JTBC가 '한국기자상 대상'을 연이어 수상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후보자가 종편 4사 중 좌파적 색채를 띄고 있는 JTBC에 한해서는 비교적 우호적 시각을 가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앞서 방통위는 지난 3월 승인 유효기간(3년)이 만료된 TV조선, 채널A, JTBC 재승인을 결정한 바 있으며, 그 중 재승인 기준 점수에 미치지 못한 TV조선에는 사업계획 및 추가 개선계획 이행이라는 조건을 달아 재승인 허가를 내줬다.

    MBN의 경우는 오는 11월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상황이라 이 후보자가 과연 다가올 종편 재승인 심사에서 어떤 개혁의 칼을 꺼낼지가 주목된다.

    방통위 한 관계자는 "이효성 후보자의 '도입 자체가 잘못은 아니나 한꺼번에 4개가 도입되면서 문제가 생겼다'는 발언으로 인해 다른 곳보다 당장 올해 종편 재승인을 앞둔 MBN이 향후 종편기준을 설정하는 시범케이스가 될 확률이 높다"고 전했다.

    한편, 이효성 후보자는 언론개혁 출발에 앞서 19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다. 이 후보자는 98년 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를 지냈으며 김대중 정부 시절엔 방송개혁위원회 실행위원을, 노무현 정부 시절엔 2기 방송위원회에서 부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