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가 '2017 거리예술 비평 아카데미-심화 워크숍' 참가자 15명을 모집한다.

    이번 공모는 거리예술과 공연예술 비평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오는 14일까지 이메일(ssacc@sfac.or.kr)로 공모지원신청서와 이력서를 제출하면 된다.

    연극, 무용, 음악, 서커스, 마임 등 장르를 넘나들며 광장, 공원 등 문화공간에서 관객과 상호작용하는 거리예술은 지난 10년간 서울을 대표하는 신규 문화콘텐트로 성장했지만, 비평 등 이론적인 기반이 취약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는 비평적 시선으로 거리예술을 바라보고 기록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지난해 처음으로 '거리예술 비평 아카데미'를 신설했다.

    이번 '2017 거리예술 비평 아카데미'는 '기초 과정'과 '심화 워크샵 과정'으로 나눠 8월부터 11월까지 총 16회 운영되며, 현장학습과 전문가 밀착 튜터링(tutoring, 1:1 수업)을 강화했다.

    참가자들은 서울거리예술축제, 거리예술 시즌제 등 거리예술 현장을 튜터(tutor)와 함께 조별 단위로 참관하고, 이후 작성하는 비평문은 튜터의 감수 아래 작성하며 통합적이고 밀착된 비평 교육 시스템을 체험할 수 있다.

    또, 교육 기간 동안 작성한 비평문은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홈페이지, SNS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실제 배포함으로써 참가자들의 실무 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철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거리예술 비평 아카데미'는 거리예술 비평 인력 양성을 위한 획기적인 프로그램"이라며 "심화 워크숍은 거리예술 장르의 장기적인 발전과 활성화를 이끌 전문 비평가들을 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www.sfac.or.kr) 또는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www.ssacc.or.kr)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문의 02-3437-0099.

  • [사진=서울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