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미디어네트워크發 고소에 "권언유착·언론시장 바로잡는 계기 만들겠다"
  • 자유한국당 소속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 자유한국당 소속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가 중앙미디어네트워크가 자신을 고소한것과 관련 "이번 사건을 문재인 정부의 권언유착과 기울어진 언론시장을 국민운동으로 바로잡는 계기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전지사는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재벌언론의 황제 같은 사주를 비판했더니 시대를 거슬러 가면서 송사로 재갈을 물리려는 어이없는 대응을 하고 있다"며 "송사는 송사로 대응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탄핵과 대선때의 재벌 언론의 황제 처신 등을 법적으로 문제 삼고 진영을 결집시켜 부도덕하고 잘못된 재벌 언론의 행태에 대해 대 국민운동을 전개하도록 할 것"이라며 "이제 재벌 언론의 갑질 시대가 끝났음을 자각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전날에도 "비판을 봉쇄하려는 무서운 언론권력"이라며 "1인 미디어 시대에도 여전히 자신들은 절대 갑이라고 생각하는 언론 권력은 앞으로 더 힘든 세월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중앙미디어네트워크는 지난 22일 오후 시 서울동부지검에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를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고소 요지는 홍 전 지사가 지난 18일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출마 기자회견에서 "신문 갖다 바치고 방송 갖다 바치고 조카 구속시키고 겨우 얻은 자리가 청와대 특보 자리"라고 한 발언이 홍석현 전 회장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내용이다.

    중앙미디어네트워크는 "홍준표 전 지사가 실명을 거론하지는 않았으나 '신문과 방송, 조카 구속, 청와대 특보'라는 일련의 표현과 문맥을 보면 그 지목 대상이 중앙일보와 JTBC 홍석현 전 회장임이 명백하다"며 "그 발언은 결국 홍석현 전 회장이 중앙일보·JTBC가 특정인이나 세력에 유리하게 보도하도록 하고 조카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에 영향을 미쳐 특보 자리를 얻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와대의 통일외교안보특보 지명 발표는 홍 전 회장과 사전 협의 없이 이뤄졌으며, 홍 전 회장은 특보직을 수락한 사실도, 활동한 사실도 일절 없다"며 "이같은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근거없는 악의적 거짓 발언"이라 강조했다.

  • 이에 대해 홍 전 지사가 페이스북을 통해 반발한 것이다.

    사실 홍 전 지사의 언론비판은 대선 전부터 계속돼왔다. 홍 전 지사는 지난 대선 당시 대통령 법률대리인단 소속 김평우 변호사에 대한 '막말' 보도에 대해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변호권 행사를 막말이라 일부 언론이 매도하는 것을 보고 과도한 비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변호권 남용이라면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면 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SBS의 세월호 보도 사과 사건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SBS는 대선 때인 지난 5월 2일 해양수산부가 부처의 자리를 늘리기 위해 차기 정권과 세월호 인양 시기를 논의한 바 있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다가 문재인 후보측이 반박 논평을 내고 항의하자 다음 날 사과한 일이 있었다.

    홍 전 지사는 당시 "대한민국 방송 사상 그런 거짓말은 처음"이라며 "SBS가 경영 상속을 하는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될 것 같으니 겁을 먹었다. 정상적으로 상속 과정을 거치는지 한 번 자세히 보겠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한편 자유한국당 역시 홍 전 지사에 논평을 내고 중앙미디어네트워크를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지난 22일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하듯이 정치인의 의견 개진도 가급적 존중되어야 한다"며 "언론이 직접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이견이 있는 일에 나서서 법적 대응하는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