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은 물론 '수도권에 힘 몰린' 바른정당, '전국정당 도약' 국민의당도 사활
  •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오는 2018년 치러지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3당이 서울시장 후보 찾기에 사활을 건 모습이다.

    상징성이 큰 서울시장 선거에서 승리해야 야권의 캐스팅 보트를 쥐는 것은 물론, 각 정당의 생존 문제까지 담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정치권에선 여야 할 것 없이 서울시장 선거에 나설 유력 후보들이 거론된다. 특히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는 야3당 내에선 당권에 도전하지 않기로 한 굵직한 인사들이 자천타천 지방선거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는 상황이다.

    이를 두고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는 대신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야권은 "수많은 지자체가 있지만 역시 지방선거의 백미(白眉)는 서울시장 선거"라고 입을 모은다.

    굳이 청와대로 가는 통로라는 의미를 언급하지 않는다 해도 향후 예정된 개헌 등으로 국가 전반적인 경제문화 변혁을 일으킬 막강한 권한이 있는데다, 수도권 의석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야3당이 2020년 총선에서 역전을 일으킬 중요한 교두보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탓이다.

    그러나 상황은 녹록지 않다. 문재인 대통령은 헌법까지 갈아치울 태세로 "제2국무회의를 만들겠다"며 샅바를 단단히 움켜쥐었다. 추미애·박영선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 등 굵직한 여권 정치인들의 하마평도 무성하다.

    반면 야3당은 치열하게 서로를 견제하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확실한 승리를 장담할 수 있는 '인물'이 있는 상황도 아니다. 야3당이 각자 불리한 지형에서 기적같은 승리를 일궈야 하는 셈이다.

     

  •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의석수만 믿고 있다간 '공중분해' 가능성도

    야3당 중 내년 서울시장 선거를 가장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정당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19대 대선에서 수도권 득표율이 크게 떨어졌다.

    자유한국당은 그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류를 형성하며 영남, 특히 대구·경북(TK) 인사들이 주도권을 쥐고 있었다. 자연히 수도권 소외 현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모습이다.

    과거의 영광을 돌아보면, 자유한국당 내에는 무게감 있는 수도권 인사들이 적지 않았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배출한 데 이어 정몽준 전 의원, 나경원 의원 등이 주자로 서로 나설 정도로 인재 풀이 풍부했던 때도 있었다.

    하지만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무상급식' 파동을 통해 시장직을 내놓았고, 정몽준 전 의원과 나경원 의원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연달아 패하면서 인재풀이 좁아졌다.

    최근의 지표는 최악에 가깝다. 지난 16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유한국당의 서울지역 지지도는 8%, 인천·경기 지역 지지도는 7%였다. 이는 같은 조사에서 11%, 7%의 지지율을 기록한 정의당에도 못미치는 수치다. (2017년 6월 13일~15일 3일간,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3명 조사한 결과. 휴대전화 RDD표본 프레임에서 표본을 무작위 추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였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107석의 의석을 보유해 야권을 주도하는 명실상부 제1야당이지만, 의석수만 믿고 있다가는 수도권에서 전패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이유다.

    더 큰 문제는 이런 과정을 거치는 동안 수도권에서 중량감 있는 새로운 정치인을 발굴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현재 이렇다할 서울시장 후보가 없는 것이 가장 큰 고민이다.

    이에 거론되는 인사가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이다.

    황 전 권한대행은 지난해 12월,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사상 초유의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국정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통합진보당 해산 심판에서 큰 공을 세우는 등 보수 색채가 뚜렷해 전통적 지지층의 표심을 기대할 수 있고, 친박계로 분류되지만 최순실 특검의 고강도 수사에도 이름이 오르지 않는 등 깔끔한 이미지가 강점이다.

    황교안 전 권한대행은 재임기간 소통의 창구로 사용해온 페이스북을 계속 활용하고 있다. 지난달 30일에는 세월호 수사과정에서 나온 보도에 대해 "참으로 안타깝다"며 반박했고, 지난 19일에는 "한미 동맹이 굳건하게 지켜져야한다"는 게시글을 올리기도 했다. 대통령 권한대행은 끝났지만 그의 정치적인 행보는 계속되는 것이다.

    다만, 당내에서 반대 여론도 있다.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의 체급이 워낙 높은 탓에 패할 경우 위험부담이 크다는 지적이다. 대안으로는 바른정당에 입당했다가 복당한 김성태 의원 등이 거론된다.

     

  • 바른정당 김용태 의원. 그는 보수 정치인으로는 험지에 속하는 양천을 지역의 국회의원이다. 그는 바른정당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꼽힌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바른정당 김용태 의원. 그는 보수 정치인으로는 험지에 속하는 양천을 지역의 국회의원이다. 그는 바른정당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꼽힌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수도권 보수 지지 얻은 바른정당, 서울시장 뺏긴다면 당 존립 위협받을수도

    바른정당은 조금 다른 고민을 안고 있다. 나름대로의 승리 가능성을 갖고 있는 수도권을 확실히 텃밭으로 만들지 못한다면 당의 존립을 위협받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한 상태다.

    바른정당은 지난 19대 대선에서 전통 보수층의 지지를 얻는데 실패했지만, 여전히 '신(新)보수'를 외치며 자유한국당과 정체성 경쟁을 계속하고 있다.

    바른정당의 가장 큰 특징은 당 소속 국회의원 중 수도권의 비중이 높다는 점이다. 자유한국당은 전체 107명 의원 중 서울에 5명, 경기에 15명으로 총 20명의 현역 국회의원이 포진한 반면 바른정당은 전체 20명 중 서울 7명, 경기 4명으로 과반이 수도권에 몰려있다. 바른정당의 당원 비중도 수도권이 압도적이다. 바른정당은 현재 7만여 명의 당원 중 3만 여 명이 수도권이다.

    이처럼 당의 절반 가까이가 서울 등 수도권에 몰려있는 상태에서 지방선거의 상징에 가까운 서울 시장 자리마저 빼앗긴다면 당의 존립은 크게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바른정당은 아직까지도 TK 지역은 물론, 수도권에서의 지지율이 자유한국당에 못미친다. 바른정당이 이대로 지방선거에서 패배한다면, 약(弱)-약(弱) 구도가 굳어져 총선에서 의석수 유지를 장담할 수 없는 처지가 될 수 있다.

    서울시장 후보로는 김용태 의원이 가장 많이 언급된다. 김용태 의원은 정진석 전 원내대표 재임 당시 새누리당의 혁신위원장직에 임명됐지만 친박계가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보이콧 하며 추인이 무산된 이후 대표적 반박(反朴) 인사로 각인됐다.

    홍정욱 전 의원도 거론된다. 기업인 출신인 그는 지난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바 있다. 1991년 하버드 대학 재학 시절 교환학생으로 서울대 정치학과에서 1년간 공부했고, 미국 로스쿨에도 입학했다. 미국 영주권자로 1987년 군면제 판정을 받았지만, 2001년 영주권을 포기하고 귀국해 군복무를 한 바 있다.

    다만 "홍정욱 전 의원의 성향이 바른정당에 가깝지만 상황에 따라 자유한국당 후보로 출마할 수 있다"는 설도 있다.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그는 서울시장 후보로 이름이 거론되지만 이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그는 서울시장 후보로 이름이 거론되지만 이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전북·전남 지사 쟁탈도 위태…서울시장 못 한다면 호남정당 갇힐수도

    국민의당의 입장도 절박하기는 매한가지다. 소속 의원 대부분이 호남 출신인 국민의당은 반문(反文)을 기치로 창당, 총선과 대선을 치렀다. 그러나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기록하고, 이낙연 총리 후보자를 인준하는 등 '호남 매몰적' 행보를 거듭하자 수도권 내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같은 결과는 앞서 언급한 바 있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더욱 분명해진다. 같은 날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은 74%로, 국민의당 지지율(6%)의 12배가 넘는다. 물론 향후 변수가 적지 않겠지만 문재인 정부가 현재와 같은 친(親)호남 행보를 계속한다면, 전북도지사와 전남도지사 선거를 걱정해야할 판이라는 푸념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더군다나 국민의당은 창당이후 줄곧 전국정당을 표방했지만, 호남 외로 세력을 확장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수도권 당선자를 내지 못한다면 결국 '호남당'으로 굳어질 가능성이 크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급기야는 본인이 부정하는데도 불구, 안철수 전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설까지 돌고 있는 상태다. 안 전 대표가 난색을 표하면서 김성식 의원이나 김종인 전 의원의 이름도 들린다.

    ◆ 절박함이 정계 개편 부를까…정계개편 가능성도

    이처럼 야3당 모두가 극단적인 상황에 내몰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자,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계 개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의 '생존 본능'이 범보수 진영의 통합을 가져올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 야권 관계자는 "각 정당이 절박해질수록 '앉아서 죽을 수는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다양한 방법으로의 정계 개편이 될 수 있다"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하는 보수통합,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합치는 중도로의 통합, 국민의당과 민주당의 통합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