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10일 앞둔 시점에 불안감 커질라…美 국무부도 "개인 견해일 것"
  •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특보. ⓒ뉴시스 DB
    ▲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특보. ⓒ뉴시스 DB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3당이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의 '한미동맹 위협 발언'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문정인 특보가 전날 워싱턴 우드로윌슨센터에서 열린 세미나에 참석해 한·미 동맹에 대해 "이게 무슨 동맹이냐"고 말하는 등 막말을 퍼부은 것에 대한 반응이다.

    바른정당 소속 김영우 국회국방위원장은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문재인 외교안보특보는 북한 김정은의 외교안보특보의 역할을 그만두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가지고 있고 도발을 계속하고 있는데, 미국의 전략자산과 한미합동 군사훈련 축소 운운하는 것은 북한의 압력에 대한 투항"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외교안보와 관련해서 역사에 큰 죄를 짓지 않기 위해서는 문정인 특보는 자리에서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 핵과 미사일 폐기는 우리가 무슨 카드를 가지고 압박할 수 있겠느냐"며 "국민생명이 달린 안보문제, 외교문제에서 이렇게 막 나가시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문 특보의 발언을 비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북한이 핵을 포기할 의사가 없다는 것은 여러 정황이 말해준다"며 "문정인 특보가 대한민국 안보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설령 남북간의 대화를 통해 핵 포기 선언을 할지라도, 북한은 언제 약속을 파기할 지 모른다"며 "자칫 북한의 핵 위협 앞에서 대한민국을 무장해제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아가 "한·미 정상회담을 10여일 앞두고, 한미동맹 약화를 부추기는 발언을 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대한민국 안보를 위협하는 무모한 도박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 역시 "문 특보의 발언은 문재인 정부의 향후 북핵 해법의 구상으로 보인다"며 우려를 표했다.

    김 대변인은 "한미 간 신뢰에 기초해 북핵 문제를 논의하는 것이 순서라 본다"며 "내용을 떠나 미리 우리의 전략을 다 노출시키는 '촉새외교'로는 어떤 실익도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앞서 문정인 특보는 지난 16일 "북한의 핵과 미사일 활동 중단 시 미-한 군사훈련 축소를 미국과 논의할 수 있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이라고 말해 파장을 일으켰다.

    이어 사드 체계 배치에 대해서도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사계절에 걸쳐 어떤 환경 영향이 있는지 측정해야 한다. 신도 이 규정을 건너 뛸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미 국무부는 비핵화가 대북 대화의 전제조건임을 거듭 강조하는 모습이다. 앨리샤 에드워즈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미국의 소리'에 "해당 발언을 문 특보 개인 견해로 이해하고 있다"며 진화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