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민·바른 야3당은 '조국 민정수석 책임론' 제기
  • 추미애 민주당 대표. ⓒ공준표 기자
    ▲ 추미애 민주당 대표. ⓒ공준표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야당의 '부실 인사검증' 책임론에 맞서 당청(黨靑)의 호위무사를 자처하고 나섰다.

    추미애 대표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마녀사냥을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글에서 추미애 대표는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스스로 사퇴하기로 결단을 내린 것이고, 그의 판단은 전적으로 존중되어야 한다"며 "스스로 공직에 나서지 않겠다고 물러난 분에게 더 이상의 인격 모독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야당은 40년 전 사생활과 사정을 미리 왜 알아내지 못했느냐며 검증의 문제로 2차 전선을 이어가고 있다"며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으라는 말도 있다지만, 지금 야당의 형국은 오히려 민심이라는 물이 빠지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의미심장한 말을 더했다.

    앞서 안경환 후보자는 지난 16일 혼인신고서의 위조와 왜곡된 성관념 등 숱한 의혹으로 고개를 떨궈야 했다. 안경환 후보자의 낙마 이후에도 야당은 정부·여당을 향해 '부실 인사검증'을 비롯한 책임론을 주장하며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이러한 국면에서 나온 추미애 대표의 이번 발언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다양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안경환 후보자 이전부터 불거진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의 여야 대립전선이 당분간 지속되는 것이 아니냐는 게 중론이다. 추미애 대표의 발언에는 야당을 향한 협치 관련 발언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안경환 후보자의 낙마에 따른 야당의 정부·여당 책임론의 기세도 강경해, 강대강의 대치 국면이 이어질 수밖에 없는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이날 "인사검증의 실패 책임을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며 "민정수석실에서는 국무위원 후보자를 검증할 때 후보자 관련 제적등본을 제출받아 이혼 여부와 소송 결과를 당연히 확인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정수석실에서는 제적등본을 통해 안경환 후보자의 무단 혼인신고 사실과 혼인무효심판청구로 혼인관계가 해소된 사실을 알고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초선 의원 10명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안경환 후보자 인사검증을 실패한)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이 책임을 통감하고 거취를 스스로 밝힐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외쳤다.

    이들은 또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노동부장관 후보자의 자질부족도 꼬집었다. 이들은 "조국 수석이 도저히 모를 수가 없는 사안을 의도적으로 대통령에게 보고를 누락한 것인지 국민들은 알고 싶어 한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도 "안경환 후보자의 문제점을 야당이 청문회 자료를 통해 감지할 수 있던 것을 보면 조국 민정수석이 이를 몰랐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