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검찰 개혁 이루고 싶어"… 한국당 여성의원들 "궤변에 불과, 자격 없어"
  •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 그는 16일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뉴시스 DB
    ▲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 그는 16일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뉴시스 DB

    자유한국당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 등이 총동원돼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향한 공세를 펴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장관 마저 임명을 강행할 기색을 보이자, 대응에 나선 것이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16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거의 도착 수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상한 성관념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 원내대표는 "법학도 출신으로는 상상할 수 없는 불법혼인신고 전력까지 있다"며 "정의당과 문빠도 비토할 만큼의 최악의 법무장관 후보자"라고 말했다.

    이어 이현재 정책위의장은 "안경환은 왜곡된 성인식과 여성비하 뛰어넘어 도장을 위조해 상대 동의없이 혼인신고해서 무효선고 받았다"며 "본인도 인정하는 부분인만큼 법무부 장관 후보에서 마땅히 사퇴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지난 11일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목된 이후 줄곧 부적절한 성관념으로 구설에 올랐다. 안 후보자는 지난 2003년에 나온 수필 '맥주와 사색'에 "황동색으로 구운 여자 허벅지는 영락없이 칼질을 기다리는 꼬치용 돈육을 연상시킨다"고 쓴 바 있다. 같은 사설에서는 "유럽에서 뜻밖에 만난 한 동양 여성에 대해 '작지만 당당한 가슴'을 보고 '숨이 막힐 듯한 전율'을 느꼈다"는 표현도 등장했다.

    교제하던 여성의 도장을 위조해 몰래 혼인신고를 했다가 소송을 통해 무효가 됐던 사건도 드러났다. 안 후보자는 1975년 12월 친지 소개로 만나던 5세 연하 여성과 혼인을 신고했지만 그의 도장을 위조해 찍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듬해 서울가정법원에서 재판을 통해 혼인 무효 판결을 받았다.

    안 후보자의 아들 문제도 논란이 됐다. 2014년 고교 2학년 재학 중인 아들은 같은 학년 여학생을 자신의 기숙사 방에 불러들이는 등 학칙을 위반해 이 학교 선도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퇴학 처분을 받은 바 있다. 후에 학부모회 임원이던 부인이 교장에 선처를 부탁하는 탄원서를 보내 퇴학을 면했다.

    결국 16일 오전, 안 후보자는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을 향한 보도에 대해 해명해야 했다. 그는 "(혼인 신고 사건에 대해) 당시 저만의 이기심에 눈이 멀어 사랑했던 사람과 그 가족에게 실로 어처구니 없는 잘못을 저질렀다"며 "저의 잘못으로 변명의 여지가 없는 행위"라고 사과했다.

    이어 "아들 문제는 오랜 기간 교육자로 살아온 저에게는 가장 아픈 부분"이라며 "다만 절차에 개입하거나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적은 결코 없다"고 해명했다.

    성의식이 논란이 된 책과 글에 대해서는 "여성을 비하할 의도는 추호도 없으며, 저 역시 한 사람의남성으로서 남성의 본질과 욕망으로 드러냄으로써 같은 남성들에게 성찰과 반성의 계기를 제공하고자 했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자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마지막 소명으로 생각하고, 검찰개혁과 법무부 탈검사화를 반드시 이루겠다"고 했다. 자진사퇴 불가 입장을 분명히 밝힌 셈이다.

    그러나 야당은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법제사법위원회는 물론 여성의원까지 나서 총공세를 펴고 있다. 국회 법사위 소속 주광덕 의원과 윤상직 의원은 "(안 후보자가 도장을 위조해 혼인신고 한 행동은)공정증서원본 부실기재죄, 사문서위조죄,위조사문서행사죄에 해당하는 중한 범죄"라며 "수개의 범죄를 저질렀기에 가중처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여성이 혼인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했고, 피해여성의 아버지로 추측되는 사람의 증언까지 이뤄진 점에서 볼때 3가지 범죄에 대한 형사고소가 제기됐을 것으로 추측된다"며 "후보자 범죄경력조회에 의하면 전과가 없는 것으로 기록돼, 고소를 당했을 경우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전형적인 봐주기 수사"라고 짚었다.

    한국당의 여성의원과 당협위원장은 단체 성명을 통해 "안 후보자는 법질서를 확립하고 여성 인권을 보호해야 할 법무부 장관 자격이 없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왜곡된 여성관으로 여성과 성매매를 바라보는 자가 법무부 장관이 된다면 불안한 부모들은 어떻게 자녀들을 키우겠느냐"며 "안 후보자의 해명 역시 스스로 판단력 미달임을 자인하는 궤변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김상곤 교육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한 공격에 가세했다. 주 원내대표는 "본인들이 이전에 인사청문회 대상자에 대해 요구하던 기준과 비판을 되돌아보고 여기 맞추지 못하면 신속히 거취를 결정하기 바란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법무부장관과 교육부장관은 다른 공직자보다 훨씬 높은 도덕성과 법률관이 요구된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