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더 반발 "'묻지마 인선'에 협치는 물 건너가"
  • ▲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당청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강행을 예고했다. 사실상 야3당의 '임명 반대' 주장을 묵살한 셈이다. 이 때문에 6월 임시국회가 '빈손 국회'로 끝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청와대는 14일 강경화 후보자 임명 강행을 예고했다. 청와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야당이 무조건 반대로 가고 있다"며 "당장 일을 해야 하는 입장에선 절차를 밟을 수 없다"는 의미심장한 발언을 꺼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강경화 후보자에 대한 국회 처리시한이 마감되는 날"이라며 "여야가 경과보고서 채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열 분의 전직 외교통상부 장관이 강경화 후보자 지지선언을 한 것에 이어 반기문 전 UN사무총장도 '강경화 후보자가 국익에 도움이 될 분'이라 하셨다"며 "이만하면 야당의 청문보고 채택불가 사유에 대한 충분한 답변이 되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여당이 강경화 후보자 임명 강행을 예고한 데는 앞서 진행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이 한 몫 한다. 정부여당 입장에서는 김상조 위원장 임명 강행에 대한 여론 분위기가 부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고, 이를 강경화 후보자에게도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민주당의 이러한 모습에 야당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김명연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강경화 후보자는 위장전입, 논문표절, 부동산 투기, 다운게약서, 자녀 이중국적 등 부적격 후보"라고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한국당보다 더 강경한 입장을 피력했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강경화 후보자 자진 사퇴 및 지명철회만이 살길"이라고 일침을 놨다. 

    조영희 바른정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청와대가 강경화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방침임을 시사했다"며 "이러한 '묻지마' 인선에 국민들이 바라던 협치는 시작조차 못해보고 물 건너간 셈이 됐다"고 말했다.

    여야가 강경화 후보자 임명 강행을 놓고 감정의 골이 깊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선지 정치권에서는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할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 개정안 등 굵직한 현안이 순조롭게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강경화 임명 강행을 예고한 당청 때문에 6월 임시국회는 파행으로 치닫을 가능성이 크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