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지시로 국가안전보위성이 직접 단속…“남한과 통화하면 정치범 수용소”
  • ▲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는 북한 주민(사진과 기사내용은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는 북한 주민(사진과 기사내용은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북한 지방에서 외부와 통화가 가능한 휴대전화, 일명 ‘불법전화’에 대한 단속이 매우 심해졌다고 日북한전문매체 ‘아시아프레스’가 지난 10일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日‘아시아프레스’에 따르면, 북한 당국이 외부와 통화가 가능한 ‘불법전화’ 단속을 시작한 것은 몇 년 전부터지만, 지난 5월 초부터는 국가안전보위성이 직접 나서 강력히 단속하고 있다고 한다.

    日‘아시아프레스’의 북한 소식통은 “한 달 전부터 국가안전보위성이 특별한 혐의가 없는 사람들에게도 대놓고 위협하며 자진해서 정보를 내놓으라고 강요하고 있다”면서 “우리 집에도 왔는데 주변 사람 이름을 대며 ‘의심 가는 부분이 있느냐’고 물어보며, 잘못을 알면서 자수하지 않으면 용서하지 않겠다고 겁을 주고 갔다”고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중국과 전화하는 사람은 남조선에 흡수돼(포섭돼) 임무를 받은 자이므로 불법전화 사용자를 뿌리 뽑으라는 장군님(김정은)의 방침이 내려와 국가안전보위성이 총동원됐다”고 덧붙였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北국가안전보위성이 찾는 ‘불법전화 사용자’는 한국에 북한 내부 정보를 유출하는 사람들이라고 한다. 北국가안전보위성은 용의자를 찾기 위해 탈북자 가족을 가장 먼저 의심하며, 수입과 지출이 서로 맞지 않는 사람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한다.

    北국가안전보위성의 지역담당 보위성 요원과 반탐과(방첩과) 지도원들은 주민들에게 “만약 스스로 잘못을 했거나 주변에 의심이 가는 사람이 있으면 신고하라”고 독촉하고 있다고 한다. 北국가안전보위성 관계자들이 중국 휴대전화를 소유한 주민들 이름도 모두 알고 있다는 것이 소식통의 이야기였다.

    이 소식통은 “한국과 연계되었다는 혐의로 구속된 사람도 더러 있다”고 전했다. 탈북자가 가족에게 “거기 물가는 어떻냐”고 물어봐서 알려준 것뿐인데 국가안전보위성에 잡혀가 ‘예심(기소 전 단계 조사)’을 받고 있다고 한다. 가족들이 곳곳에 뇌물을 써도 전혀 통하지 않는다고 한다.

    소식통은 “며칠 전에도 근처에서 중국과 ‘돈 작업(중국을 통해 한국과 북한 간 송금을 해주는 환치기)’을 하다 걸렸는데 보위성에서 적선(한국과 내통한 연락책)으로 의심해 심하게 취조하는 것 같다”면서 “그 가족들이 여기저기 뇌물을 쓰고 있는데 2년 노동교화형을 받을 것 같다고 한다”고 주변에서 일어난 일도 전했다.

    소식통은 “혹시 ‘적선’일 경우에는 무조건 관리소(정치범 수용소)행”이라며 “만약 ‘적선’으로 걸리면 자살하던지 죽는지 둘 중의 하나”라고 뒤숭숭한 현지 분위기를 설명했다.

    日‘아시아프레스’는 “지금까지 없었던, 대대적이고 삼엄한 단속 때문에 북한 주민들은 상당히 위축돼 있어 여러 명의 북한 지인들이 ‘당분간은 전화 연락을 하지 말라’는 연락을 해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김정은이 이처럼 ‘불법전화’ 단속에 열을 올리는 것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북한 내부 정보 유출과 외부 정보 유입을 차단, 내부 지배를 강화하려는 의도가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