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호원 교수, 항공특별사법경찰대 창설을통한 항공테러 전문 대응 조직 필요- 이주형 차장, 테러 방지법 체계상 항공보안 법규 연구- 김용근 교수, 공항에서의 경찰의 역활
  • 2017년 한국항공보안학회 춘계 학술대회 포스터 ⓒ항공보안학회
    ▲ 2017년 한국항공보안학회 춘계 학술대회 포스터 ⓒ항공보안학회

    한국항공보안학회(회장 김석기 자유한국당 의원)가 ' 테러방지법상 항공보안'이라는 주제로 6월 8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7세미나실에서 국토교통부,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항공협회 후원으로 '2017년 한국항공보안학회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서대학교 이강석 교수가 사회를 담당하고, 한국항공대학교 황호원 교수가 "테러방지법상 항공테러 대응조직 개선방안"이라는 제목으로 '항공 특별 사법 경찰대' 창설에 관련된 제안을 기조 발표할 예정이다.

  • 항공특별사법경찰대 창설을 제안 발표 예정인 한국항공대학교 황호원 교수 ⓒ뉴데일리 오세진
    ▲ 항공특별사법경찰대 창설을 제안 발표 예정인 한국항공대학교 황호원 교수 ⓒ뉴데일리 오세진

    사전 인터뷰에서 황호원 교수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테러가 일상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항공 보안 분야도 법적-인적 시스템을 개선이 필요하고, 항공보안법과 테러방지법의 상관관계에서 경찰과 보안관련 근무자들의 역활과 조직에 대해서 폭넓게 논의하고 다루어야 할 시점이다. 그리고 테러나 범죄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하려면, 미국 연방교통안전국(TSA)같은 기관이나 국토교통부 산하에 수사권한을 부여한 항공특별사법경찰대 조직과 항공특별사법경찰대에 항공전담 대테러팀을 신설해서 지휘체계를 일원하고 전문성을 높여야만 한다."라고 말했다.

  • 테러상황별 합동조사 체계 ⓒ한국항공보안학회
    ▲ 테러상황별 합동조사 체계 ⓒ한국항공보안학회

    인천국제공항공사 테러대응팀 이주형 차장은 "테러방지법 체계 상 항공보안 법규 연구"를 발표하고, 경찰교육원 김용근 교수가 "공항에서의 경찰의 역활"을 발표할 예정이다.

    패널토의는 홍순길 한서대학교 석좌교수가 진행하며, 국방대학원 손경호 교수, 대한항공 김인규 안전보안실장, 한서대학교 한경근 교수, 카톨릭관동대학교 진성현교수, 한국공항공사 금종욱 테러대응 팀장이 패널로 참석한다.

    한국항공보안학회(http://www.kafas.or.kr)는 한공분야 전문가들이 항공보안 분야의 이론적 토대 연구와 항공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적인 응용연구를 장려하고, 우리나라 항공보안산업 발전에 기여를 목적으로 2014년 12월에 설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