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전입은 기본? 적반하장까지...이언주, 달레반 '문자 폭탄' 강력 비판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문재인 정권의 어설픈 도발에 국민의당이 단단히 뿔났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정부·여당 일각에서 이낙연 후보자가 호남 총리니까 우리가 반대하지 못할 것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는 공당인 국민의당을 폄하하고 무시하는 지극히 모욕적인 발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우리 국민의당은 국민이 공감하는 수준의 자질과 능력, 도덕성이라는 원칙과 기준에 따라 적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지 호남 총리라는 출신 때문에 협조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국민의당은 총리 인사청문회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누차 밝히면서 5대 배제 기준 공약을 어긴 것에 대해 진솔한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대책을 밝히라고 요구했는데 사과의 진정성도, 재발방지 대책도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두루뭉술한 해명과 관련, "선거 캠페인과 국정운영은 다르다는 비서실장의 발언은 후보자 검증 의무를 소홀히 한 청와대의 책임을 국민에 대한 훈계로 대신하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정부 출범 초 높은 지지율에 취해 문재인 정부가 하는 일이라면 국민이 전적으로 지지할 것이라는 인식부터 바꿔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기대선으로 인사검증 시스템이 미비한 상태라는 것은 십분 이해하지만 그것이 부실한 인사검증을 용인할 이유는 되지 못한다"고 일갈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청와대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잘못된 것은 잘못됐다고 진솔하게 밝힌 후 진정어린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를 약속하라는 것이지 무조건 야당이 이해하고 협조해 달라는 태도로는 진정한 협치를 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사실상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인준을 반대하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른바 '달레반'이라고 불리는 문재인 대통령 극성 지지자들의 문자 테러 사태를 언급했다.

    그는 "주말 내내 문자 테러에 시달렸는데 앞으로 소신 있는 의정활동을 할 수 있나 걱정된다"고 했다. 또한 "자신의 견해를 공개, 비공개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비판하는 것은 당연히 존중하지만 자신과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에게 반복적으로 조직적으로 언어 폭력이나 비하, 협박 등을 함으로써 자신의 견해를 강요하거나 상대 발언이나 생각을 억압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를 넘어서는 것"이라고 했다.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원칙과 관련해 "인수위 없는 정부 출범 초기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정치적 해법 고민하지 않을 수 없지만 그 고민의 시작은 국회가 아니라 대통령이 먼저 시작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의원총회에 앞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주선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결자해지(結者解之)를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라는 뜻이다.

    박주선 위원장은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최근 대통령과 여당의 안일하고 적반하장식 대응에 개탄을 금할 길이 없다"고 말문을 열었다.

    박주선 위원장의 주요 발언 내용이다.

    "과연 야당과 협치를 하려는 진정성이 있는지 의문이 간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게 상황을 악화시킨 책임은 전적으로 여당과 청와대에 있다.

    특히 어제 문제를 풀어야 할 여당대표가 야당을 향해서 더 이상 대통령의 선의를 왜곡하지 마라, 야권이 대통령을 흔들어보려는 정략적인 심산이라고 공격을 하는 것은 야당과의 협치를 포기하고 청와대의 지침을 맹종하는 과거의 여당의 구태를 재현한 것이다. 그래서 협치가 작동될 수 없다고 저는 평가를 한다.

    원칙은 지키라고 세우는 것이다. 예외는 또 다른 예외를 낳는다. 위장전입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세운 5대 인사원칙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5월 10일 취임식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의 새로운 모범이 되겠습니다. 구시대의 잘못된 관행과 과감히 결별하겠습니다. 약속을 지키는 솔직한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선거과정에서 제가 했던 약속들을 꼼꼼하게 챙기겠습니다. 잘못한 일은 잘못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라고 하셨다.

    대통령 취임사의 잉크가 아직 마르지도 않았다. 취임식 때의 약속은 다 어디로 보냈는가? 한 마디 말이 어긋나면 천 마디 말을 더 해도 소용이 없는 것이다. 대통령의 말은 무게가 있어야 한다. 대통령의 말씀은 곧 책임이다. 지금 스스로 세운 원칙을 깨뜨리면서 야당이 국정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야당을 원망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적반하장이고 야당을 거수기로 바라보는 구태의 전형적인 태도이다. 이것이 문 대통령이 취임사에 밝힌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 사안의 본질은 인사 5대 원칙 공약을 파기한 것에서 비롯됐다. 이 점에 대해서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겠다는 직접적인 경위 설명과 사과가 필요하다. 협치에 대한 대통령과 여당, 청와대의 진정성을 보여주시기를 부탁한다. 스스로 약속한 원칙을 스스로 무너뜨린 인사원칙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을 국민은 기대하고 있다.

    문제 해결은 원인제공자가 풀어야 한다. 총리인준의 지연이나 거부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야기한 자승자박이다. 총리문제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결자해지를 촉구한다."
     
    김정화 비상대책위원은 '여성 비하' 논란을 일으킨 청와대 탁현민 행정관과 관련, "국록을 받는 고위공직자로서 이런 전력을 드러낸 인사를 자기들은 괜찮다는식으로 기용한 대통령의 성평등 정책을 신뢰하기 매우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직격탄을 날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