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길 대변인 "후손에 돌이킬 수 없는 상처와 회한 남기는 길" 비판
  •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 모습.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 모습.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자유한국당이 역사 바로 세우기를 명분삼아 '역사정책담당관 및 민관합동 역사와 미래위원회' 신설 추진 움직임을 보이는 더불어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25일 국회 브리핑에서 "노무현 정부 실패의 길을 답습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언론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이 청와대에 식민지 시기 역사청산, 정부수립기부터 한국전쟁을 거쳐 민주화 운동기까지 국가 폭력에 의한 희생자 진상조사와 보상을 주 내용으로 하는 '역사정책담당관 및 민관합동 역사와 미래위원회' 신설안을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는 과거 노무현 정부 때 실패한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의 아류 그 자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탄핵기각 후 대통령직에 복귀했을 때 천하의 인재를 모아 대한민국의 발전과 통합을 위해 매진하길 기대했다"며 "그러나 실망스럽게도 노 전 대통령은 복귀하자마자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 등 각종 과거사 정리를 위해 11개 위원회를 가동했고, 2003년부터 2006년까지 4년 간 2천 518억 원의 예산을 썼다"고 언급했다.

    이어 "저출산·고령사회 등 미래 준비에는 3개 위원회를 준비해 143억 원을 썼던 것과는 대비된다"며 "그 과정에서 과거사 진상규명을 둘러싼 사회적 반목과 갈등이 됐다"고 술회했다.

    정준길 대변인은 "노무현 정권은 국민들로부터 통합과 미래를 위한 정부가 아닌 과거지향 정부라는 비판을 받았고, 문재인 정권이 또다시 반대 세력에 온갖 주홍글씨를 새겨 업적을 폄훼하고 그 세력을 적폐로 규정하고 있다"며 "대한민국과 후손들에 돌이킬 수 없는 깊은 상처와 회한을 남기는 길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산하기구인 역사와 미래위원회는 전날 '미래를 향한 역사 정책 3대 과제'를 완성해 다음주 중으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제출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문재인식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정부가 바뀔 때마다 집권 여당의 성향에 따라 역사교과서의 집필기준이 바뀌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비판이다.

    이에 대해 정준길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과거 노무현 정부의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며 "상당수 국민들은 민주당이 지난 대선 과정에서 보수를 불태우고 궤멸시키고자 했던 발언을 역사의 영역에서 구체적 행동으로 옮기기 위한 의도라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의 다른 관계자도 "지난 19대 국회에서 '국가가 교과서에 관여해서는 안된다'는 논리를 폈던 민주당이 집권하자마자 의욕적으로 역사교과서를 자신의 입맛에 맞추려는 게 아닌가 우려스럽다"며 "당시 민주당이 장외투쟁까지 불사하며 주장하려 했던 가치를 다시 상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