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없었다면 문재인 대통령, 호남의 소중함 몰랐을 것"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 김동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다당제 구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19대 대선 패배 이후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으로 일어난 내홍을 정리하고 자강론으로 노선을 정한 것이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24일 "다양한 국민의 이해관계를 담아내려면 다당제가 구축돼야 하는데, 그런 상태에서 통합을 이야기하는 건 잘못된 방향"이라며 "바른정당과 통합은 절대 없다"고 밝혔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에서 기자들과 오찬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국민의 이해관계와 욕구를 담아낼 다당제를 반드시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2개 중 하나면 지역적으로, 이념적으로 선택하고 하면 정치가 발전이 안 된다"라며 "다당제를 구축해야 소비자(유권자)의 선택폭이 넓어지고 정치의 품질이 좋아진다"고 부연했다.

    앞서 김동철 원내대표는 "바른정당과 안보관은 다르지만, 경제정책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다. 정체성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는 사안별 정책연대가 가능하다"며 연대 가능성을 열어놨었다. 

    하지만 바른정당과의 통합·연대론이 확산되자 최근 동교동계가 주축이 된 고문단은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바른정당과 통합할 경우 탈당을 예고하고, 차라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통합론으로 맞불을 놓기도 했다.

    이날 김동철 원내대표가 다당제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입장에 변화를 준 것도 이같은 고문단의 반발로 인한 내홍을 정리하고 당을 조속히 재정비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그래선지 김동철 원내대표는 민주당과의 통합설에 대해서도 "그런 생각을 하는 분도 있겠지만 길게 보면 절대 그렇게 해선 안 된다"고 강하게 부정했다. 

    아울러 "이번 대선 때 민주당도, 우리도 호남에서 많이 경쟁했다. 국민의당이 없었다면 문재인 대통령은 당연히 후보가 돼 호남의 소중함을 몰랐을 것"이라며 "호남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나뉘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기 유력 비상대책위원장으로는 유력 후보였던 주승용 전 원내대표가 위원장직을 고사하면서 정대철 상임고문, 박주선 국회 부의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중앙위원회 결정에 따라 주승용 전 원내대표가 위원장을 맡을 여지도 있다는 분석이다.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도 후보군으로 거론됐으나 정당에 속하지 않은채 중진이자 원로로서 조언을 하겠다는 방침이라고 김동철 원내대표는 전했다.

    한편 김동철 원내대표는 당무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8월로 예정됐던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일정 변경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급하게 당을 만들다 보니 누가 일을 잘하는지 못하는지 모른다. 당무감사위원회 설치 등 당 체제 정비를 8월까지 끝낼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다만 "비대위 체제는 조기에 종식하는 게 맞다. 노력해야 한다"며 "내년 1월까지 전당대회를 미룰 수는 없다. 예를 들어 국정감사를 마친 뒤 11월에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