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에는 46곳 정보화마을 운영중
  • ▲ 경북도청 본청 전경.ⓒ경북도
    ▲ 경북도청 본청 전경.ⓒ경북도

    경북도는 행정자치부가 주관한 2017년도 정보화마을 운영 평가 결과 ‘3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정보화마을은 농어촌 정보격차 해소와 지역주민 정보생활화를 촉진하기 위해 행정자치부가 지난 2001년도부터 12차례에 걸쳐 전국적으로 343곳 마을을 조성했고 경북에는 46곳 정보화마을이 운영중이다.

    이번 평가는 행정자치부가 지난 1월부터 5개월간 전국 343곳 정보화마을을 대상으로 지역경쟁력강화 분야 5개 지표, 지역공동체 활성화 분야 5개 지표 등을 반영해 선정했다.

    평가에서 도는 정보화마을을 조성한 13개 시·도 중 광역자치단체에서 유일하게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전국 343곳 정보화마을 중에서 대상마을 1곳(의성 청학마을), 최우수마을 2곳(상주 은자골마을, 의성 토종마늘마을), 우수마을 2곳(안동 안동포마을, 문경 새재팔영사과마을), 장려마을 4곳(청도 신도새마을발상지마을, 상주 구마이곶감마을, 영주 소백산단산포도마을, 봉화 춘양목송이마을)이 선정됐다.

    이번 우수 정보화마을로 선정된 마을은 행정자치부에서 정보화마을 프로그램관리자 국비예산 우선 지원, 다양한 홍보 전략 지원, 민간 유통업체 등을 통한 판매채널 연계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박성수 경북도 자치행정국장은 “도내 정보화마을이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은 도와 시·군 및 마을 위원장, 프로그램관리자, 지역주민들이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노력한 결과이다”며 “정보화마을을 ICT 융․복합과 6차 산업 활성화를 통해 미래 농어촌 마을의 모델로 육성하는 등 귀농·귀촌의 최적지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들 경북의 9개 마을이 선정돼 오는 7월 5일 전북 부안에서 열리는 ‘전국정보화마을지도자대회’에서 장관 표창을 수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