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은 총리급 이상 2명에 장관급 4명, 영남은 PK 합해도 차관급 2명
  •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장관급인 청와대 정책실장과 국가안보실장 등의 인선을 직접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장관급인 청와대 정책실장과 국가안보실장 등의 인선을 직접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문재인 대통령의 이른바 '탕평(蕩平) 인사'에 유독 대구·경북(TK)만 철저히 소외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대구(21.8%)·경북(21.7%)에서 유독 저조한 득표율에 그쳤던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이유로 인사 차별을 하는 것이라면 "나를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 한분 한분도 섬기겠다"고 했던 취임 선서와는 말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10일 문재인정권이 출범한 이후 21일까지 청와대가 인사 발표한 30명 중에서 대구·경북 출신은 단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이 경북 영덕 출신으로 유일한 TK 출신이다.

    행정자치부 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대구광역시의 인구는 248만 명, 경상북도의 인구는 269만 명으로 합계 517만 명이었다.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북도를 합한 이른바 '호남' 인구는 광주 147만 명, 전라남도 190만 명, 전라북도 186만 명으로 도합 523만 명으로 TK와 엇비슷했다. 그런데도 같은 기간, 호남 출신은 8명이 공직에 지명·임명됐다. 대구·경북이 비슷한 인구의 호남과 대비해볼 때, 불과 12.5%의 인사 비중을 가지는데 그친 것이다.

    임명된 공직의 격(格)으로 따지면 이 격차는 더욱 벌어진다. 유일하게 대구·경북에서 등용된 김수현 사회수석은 청와대 수석비서관으로 차관급이다.

    반면 호남 출신 8명 중 이낙연 국무총리후보자(전남 영광)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후보자(전북 고창) 2명은 총리급이거나 그보다 더욱 위상이 높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전남 장흥), 장하성 정책실장(광주광역시), 이용섭 대통령직속 일자리부위원장(전남 함평),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전남 나주) 4명은 장관급이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전북 전주)와 박균택 법무부 검찰국장(광주광역시) 2명은 차관급이거나 그 이하다.

    1956년생인 주영훈 청와대 경호실장은 충청남도 금산군 출신으로 분류돼 있으나, 태어날 당시인 56년에는 금산군이 전북도 관할이었다. 1962년 11월에 이뤄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금산군이 전북에서 충남으로 편입됐다. 청와대 경호실장은 장관급이다.

    이처럼 타 권역에서는 총리급 이상 인물이 복수에 장관급 인사가 줄줄이 임명되는 동안, 대구·경북에서는 차관급 인사가 달랑 한 명 등용되는데 그쳤다. 새 정부의 대구·경북 인사 홀대와 차별이 극심하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영남 전체로 넓혀봐도 인사 차별이라는 비판을 들을 소지가 다분하다. 부산·경남(PK)까지 영역을 넓혀봐도 이른바 '영남'을 다 합쳐 4명이 임명되는데 그쳤기 때문이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경남 합천 출신이고, 김종호 공직기강비서관이 경남 밀양 출신이다. 수석도 아니고 비서관급에서 등용되는데 그쳤다.

    다만 핵심요직인 청와대 민정수석에 부산 출신 조국 수석이 임명되면서 PK는 그나마 체면치레를 했다는 평이 나온다. 민정수석 역시 격으로 따지면 차관급이지만, 조국 민정수석을 향한 문재인 대통령의 깊은 신뢰와 의지를 감안하면 '왕수석'으로 따로 볼 여지가 있기 때문에 PK는 TK보다는 나은 사정이라는 것이다.

    PK 권역의 인구는 부산이 349만 명, 울산이 117만 명, 경남이 337만 명으로 도합 803만 명에 달한다. 대구·경북과 합산할 경우 '영남'의 전체 인구는 1320만 명에 달한다.

    1320만 명 '영남'에서 차관급 2명, 차관급 미만이 2명 등용되는 사이, 523만 명 호남에서 총리급 이상 2명, 장관급 4명(경호실장 포함시 5명), 차관급 1명, 차관급 미만 1명이 등용된 것은 현격한 격차라는 말 외에는 달리 설명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지역 정가의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선서에서 '이날(10일)은 진정한 국민통합이 시작된 날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했지만, 지금까지의 인사에서 홀대된 것을 감안하면 (경북)도민들이 그렇게 받아들일지 의문"이라며 "'전국 각지에서 고른 지지로 새 대통령을 선택해줬다'고 했지만, 실상 대구·경북에서는 지지를 받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나타냈다.